정보통신공학 심화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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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심화프로그램

전공관련 기초지식과 전문지식 이해를 바탕으로 분석 및 설계 능력 인재 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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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공학 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
NO 프로그램 교육목표
1 전공관련 기초지식과 전문지식 이해를 바탕으로 분석 및 설계 능력 인재 양성
2 공학문제 해결 및 공학도구를 활용한 실무능력 인재 양성
3 센서-지능-통신-보안 기술을 바탕으로, IoT(Internet of Things) 설계 및 구현 역량을 갖춘 엔지니어 인재 양성
4 글로벌 정보통신분야에 창의적, 능동적,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재 양성
정보통신공학 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학습성과 요약 세부 내용
1 공학문제해결능력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2 분석실험능력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3 공학문제 공식화능력  공학 문제들을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4 도구활용능력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5 설계능력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6 팀기여능력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7 의사소통능력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
8 사회적영향이해능력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9 직업윤리사회적책임이해능력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10 자기계발/주도적학습능력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1) 공학문제해결능력
평가 평가대상 졸업예정자
평가자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면담, 캡스톤디자인결과보고서
평가시기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평가방법 교수 2인에 의한 면담/캡스톤디자인결과보고서 평가를 통한 평가
Rubric 도구 항목 수준
상(3) 중(2) 하(1)
면담 수학, 기초과학, 공학 지식과 정보기술에 대한 수준 수학, 기초과학, 공학 지식, 정보기술에 대한 개념 및 내용을 이해하고 대부분 정확하게 기술하였다. 수학, 기초과학, 공학 지식, 정보기술에 대한 개념 및 내용을 이해하고 어느 정도 정확하게 기술하였다. 수학, 기초과학, 공학 지식, 정보기술에 대한 내용을 거의 기술하지 못하였다.
캡스톤디자인결과보고서 작품설계 작품 설계에 수학, 기초과학, 공학 지식, 정보기술에 대한 내용 반영이 잘 되었다. 작품 설계에 수학, 기초과학, 공학 지식, 정보기술에 대한 내용 반영이 어느 정도 이뤄졌다. 작품 설계에 수학, 기초과학, 공학 지식, 정보기술에 대한 내용을 거의 반영하지 못하였다.
분석 및 개선 학습성과 측정 대상자 발생 시점부터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학습성과(2) 분석실험능력
평가 평가대상 졸업예정자
평가자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평가도구 캡스톤디자인논문, 캡스톤디자인결과보고서
평가시기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평가방법 교수 2인에 의한 캡스톤디자인논문과 캡스톤디자인결과보고서 내용 평가
Rubric 도구 항목 수준
상(3) 중(2) 하(1)
캡스톤디자인 논문 자료이해 및 분석 정리 캡스톤디자인논문 작성 중 제기된 공학적 문제들과 관련한 적절한 자료들을 선정, 수집하여 이를 이해하였다. 캡스톤디자인논문 작성 중 제기된 공학적 문제들과 관련한 적절한 자료들을 선정, 수집하였다. 캡스톤디자인논문 작성 중 제기된 공학적 문제들과 관련되지 않는 자료들을 선정, 수집하였다.
캡스톤디자인 결과보고서 실험계획능력 및 수행능력 실험 계획이 체계적으로 수립되어 있으며, 수행 내용과 결과가 만족스럽다. 실험 계획이 정리되어 있으며, 수행 내용과 결과가 어느 정도 존재한다. 실험 계획이 거의 없으며, 수행 내용과 결과가 매우 빈약하다.
분석 및 개선 학습성과 측정 대상자 발생 시점부터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학습성과(3) 공학문제공식화능력
평가 평가대상 졸업예정자
평가자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면담, 캡스톤디자인발표평가표
평가시기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평가방법 교수 2인에 의한 면담과 캡스톤디자인발표평가표 측정 내용을 통한 평가
Rubric 도구 항목 수준
상(3) 중(2) 하(1)
캡스톤디자인발표평가표 문제 해결을 위한 요구사항 도출 능력 문제 해결을 위한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공학문제에 충족되게 도출하였다. 문제 해결을 위한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공학문제에 적합하게 도출하였다. 문제 해결을 위한 요구사항을 일부 이해하고 공학문제의 부분적인 해결책을 도출하였다.
기술/도구를 활용한 구현 능력 기술/도구를 적절하게 활용하였으며, 구현이 우수하다. 기술/도구를 부분적으로 활용하였으며, 일부 구현이 이루어졌다. 기술/도구 활용이 어려우며, 구현이 미흡하다.
평가기준 상 : 6~5점 중 : 4~3점 하 : 2점이하
면담 공학문제의 논리적 해결능력 공학문제에 대한 논리적인 해결을 올바르게 할 수 있다. 공학문제에 대한 논리적인 해결을 부분적으로 할 수 있다. 공학문제에 대한 논리적인 해결을 거의 못한다.
분석 및 개선 학습성과 측정 대상자 발생 시점부터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학습성과(4) 도구활용능력
평가 측평가대상 졸업예정자
평가자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면담, 캡스톤디자인결과보고서
평가시기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평가방법 교수 2인에 의한 면담 및 캡스톤디자인결과보고서 내용 평가
Rubric 도구 항목 수준
상(3) 중(2) 하(1)
면담 도구의 이해 정보통신공학 전공 실무에 필요한 최신 기술을 이해하고, 정보통신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을 충실히 설명할 수 있다. 정보통신공학 전공 실무에 필요한 일반적인 기술을 어느정도 이해하고, 정보통신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에 대하여 어느 정도 설명할 수 있다. 정보통신공학 전공 실무에 필요한 일반적인 기술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정보통신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에 대하여 일부 설명할 수 있다.
캡스톤디자인 결과 보고서 도구제시 및 사용능력 정보통신공학 실무 작품 제작시 필요한 적절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제시할 수 있으며, 정보통신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을 충실히 설명하였다. 정보통신공학 실무 작품 제작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사용하였으며 정보통신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정보통신공학 전공 실무에 필요한 일반적인 기술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정보통신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에 대하여 일부 설명하였다.
분석 및 개선 학습성과 측정 대상자 발생 시점부터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학습성과(5) 설계능력
평가 평가대상 졸업예정자
평가자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평가도구 캡스톤디자인중간보고서, 캡스톤디자인결과보고서
평가시기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평가방법 교수 2인에 의한 캡스톤디자인중간보고서 및 캡스톤디자인결과보고서 내용 평가
Rubric 도구 항목 수준
상(3) 중(2) 하(1)
캡스톤디자인 중간 보고서 제한조건의 이해 설계과정에서 필요한 모든 현실적 제한조건을 정확하게 제시하고 기술하였다. 설계과정에서 필요한 현실적 제한조건을 대부분 제시하고 기술하였다. 설계과정에서 필요한 현실적 제한조건을 일부만 기술하였다.
캡스톤디자인 결과 보고서 효율적인 설계 작품 구성에 있어서 설계가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모듈의 연결 및 유기적인 동작 설명이 정확하게 기술되어 있다. 작품 구성에 있어서 설계가 어느 정도 구성되어 있고, 각 모듈의 연결 및 유기적인 동작 설명이 기술되어 있다. 작품 구성에 있어서 설계가 존재하나 체계적이지 못하고, 각 모듈의 연결 및 유기적인 동작 설명이 매우 미흡하다.
분석 및 개선 학습성과 측정 대상자 발생 시점부터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학습성과(6) 팀기여능력
평가 평가대상 졸업예정자
평가자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면담, 캡스톤디자인동료평가
평가시기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평가방법 교수 2인에 의한 면담 및 캡스톤디자인동료평가 결과
Rubric 도구 항목 수준
상(3) 중(2) 하(1)
면담 팀 내 역할 이해도 팀의 중요성을 알고, 팀의 목표를 위한 역할과 책임인식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 팀의 중요성을 알지만, 팀원으로서 일하는 상태에서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인식의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다. 팀의 중요성을 거의 인식하지 못하며, 팀의 목표를 위해 역할과 책임을 파악하려는 노력이 부족하다.
캡스톤디자인 동료평가 목표달성을 위한 팀 기여도 팀의 구성원으로서 자기 역할을 숙지하고, 능동적으로 협력할 수 맀다. 팀의 구성원으로서 자기 역할을 대체로 숙지하고, 협력할 수 있다. 팀의 구성원으로서 자기 역할을 숙지하지 못한다.
분석 및 개선 학습성과 측정 대상자 발생 시점부터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학습성과(7) 의사소통능력
평가 평가대상 졸업예정자
평가자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평가도구 캡스톤디자인발표평가표
평가시기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평가방법 교수 2인에 의한 캡스톤디자인발표 평가표 내용 평가
Rubric 도구 항목 수준
상(3) 중(2) 하(1)
캡스톤디자인발표 평가표 발표내용 구성의 논리와 내용의 타당성 사실에 근거한 기술적인 내용이 간결하면서도 내용의 중복이나 누락이 없이 문장을 연결하여 논리적으로 표현하였다. 사실에 근거한 기술적인 내용을 어느정도 표현하였다. 사실에 근거한 기술적인 내용이 빈약하다.
효율적 의사전달 자기의 의견을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자기의 의견을 체계적이지는 않지만, 무리없이 전달할 수 있다. 자기의 의견을 전잘하는 능력이 매우 약하다.
평가기준 상 : 6~5점 중 : 4~3점 하 : 2점 이하
분석 및 개선 학습성과 측정 대상자 발생 시점부터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학습성과(8) 사회적영향이해능력
평가 평가대상 졸업예정자
평가자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면담
평가시기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평가방법 교수 2인에 의한 면담을 통한 평가
Rubric 도구 항목 수준
상(3) 중(2) 하(1)
면담 거시적 영향 이해도 정보통신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과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정보통신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과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있다. 정보통신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과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일부만 이해가고 있다.
의견 제시 및 분석 평가 정보통신공학적 해결방안이 미치는 영향을 관련 이론이나 지식을 활용하여 논리적으로 기술하였다. 정보통신공학적 해결방안이 미치는 영향을 경험이나 사실에 근거하여 기술하였다. 정보통신공학적 해결방안이 미치는 영향을 부분적으로 기술하였다.
평가기준 상 : 6~5점 중 : 4~3점 하 : 2점 이하
분석 및 개선 학습성과 측정 대상자 발생 시점부터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학습성과(9) 직업윤리사회적책임이해능력
평가 평가대상 졸업예정자
평가자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면담, 캡스톤디자인논문
평가시기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평가방법 교수 2인에 의한 면담 및 캡스톤디자인논문을 통한 평가
Rubric 도구 항목 수준
상(3) 중(2) 하(1)
면담 중요성의 인식 직업적, 윤리적 책임의 중요성을 적극적으로 인지하고, 관련 경험을 합리적 근거로 제시하여 체계적으로 설명하였다. 직업적, 윤리적 책임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다. 직업적, 윤리적 챔임의 중요성을 거의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준수 방안의 적절성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성이 있는 준수 방안을 제시하였다. 다양한 준수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실현 가능성이 있는 의견이 존재한다. 준수 방안을 거의 제시하지 못하였다.
평가기준 상 : 6~5점 중 : 4~3점 하 : 2점 이하
종합설계논문 준수방안의 적절성 논문의 주된 내용은 직접 계산 및 구현하였으며, 참고 문헌의 출처 및 명기가 올바르게 존재하고 있다. 논문의 일정 부분만 인터넷, 다른 논문 등을 인용하였으며, 인용 출처가 올바르게 존재하고 있다. 인용 출처가 전혀 존재하지 않으며, 내용의 다수 부분을 인터넷, 다른 논문 등의 자료를 무단으로 사용하였다.
분석 및 개선 학습성과 측정 대상자 발생 시점부터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학습성과(10) 자기계발/주도적학습능력
평가 평가대상 졸업예정자
평가자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면담, 학생포트폴리오
평가시기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평가방법 교수 2인에 의한 면담 및 학생포트폴리오 평가
Rubric 도구 항목 수준
상(3) 중(2) 하(1)
학생 포트폴리오 자기계발의 계획 및 실천현황 자기계발 계획을 모두 실현 가능하도록 타당하게 수립하였으며, 학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이를 충실히 실천하였다. 자기계발 계획을 대체로 실현 가능하도록 타당하게 수립하였으며, 학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이를 대체적으로 실천하였다. 자기계발 계획을 일부 수립하였으며, 학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일부만 참여하여 실천하였다.
면담 주도적학습능력의 필요성 및 의지 주도적학습능력에 대한 의미와 필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 주도적학습능력에 대한 의미와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주도적학습능력에 대한 의미와 필요성을 일부만 인식하고 있다.
분석 및 개선 학습성과 측정 대상자 발생 시점부터 학습성과 측정 대상자 발생 시점부터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정보통신공학 심화프로그램 교과과정

2024학년도 교육과정표

2023학년도 교육과정표

2024학년도 교육과정 이수체계도



2023학년도 교육과정 이수체계도



정보통신공학 심화프로그램 인증기준

이수기준

구 분 인증 이수 기준 비 고
교과과정 전문교양 심화 프로그램 지정 교과목 이수 ※ 강원대학교 졸업기준: 140학점
(공학인증 이수기준에서 정하고 있는
교과영역 이수기준과 심화프로그램에서
별도로 정하고 있는 이수기준을 동시에
충족하여야 함.)
MSC 30학점 이상 이수
(기초과학 또는 전산학 교과목 중 한과목 이상 실험이 포함된 교과목 이수)
전공(설계) 45학점 이상 이수
(설계9학점 포함)
학위논문제 강원대학교 학칙 제77조(졸업과 학위)에의거
학과에서 정한 기준 통과
강원대학교 졸업기준
진로탐색과 꿈-설계 1학년 1학기에 필수 이수
직업선택과 꿈-설계 3학년 2학기에 필수 이수

학위명칭

프로그램 구분 국문 영문
일반교육프로그램(비인증) 공학사 Bachelor of Science in Engineering 
심화교육프로그램(인증) 공학사 (정보통신공학심화) Bachelor of Science in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25913) 강원도 삼척시 중앙로 346, 강원대학교 삼척캠퍼스 삼척공학교육혁신센터   T.033-570-6861   F.033-570-6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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