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공학 심화프로그램
- 프로그램 교육목표
- 프로그램 학습성과
- 프로그램 교과과정
- 프로그램 인증기준
정보통신공학 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
NO | 프로그램 교육목표 |
---|---|
1 | 전공관련 기초지식과 전문지식 이해를 바탕으로 분석 및 설계 능력 인재 양성 |
2 | 공학문제 해결 및 공학도구를 활용한 실무능력 인재 양성 |
3 | 센서-지능-통신-보안 기술을 바탕으로, IoT(Internet of Things) 설계 및 구현 역량을 갖춘 엔지니어 인재 양성 |
4 | 글로벌 정보통신분야에 창의적, 능동적,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재 양성 |
정보통신공학 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학습성과 | 요약 | 세부 내용 |
---|---|---|
1 | 공학문제해결능력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2 | 분석실험능력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3 | 공학문제 공식화능력 | 공학 문제들을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4 | 도구활용능력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5 | 설계능력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6 | 팀기여능력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7 | 의사소통능력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 |
8 | 사회적영향이해능력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9 | 직업윤리사회적책임이해능력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10 | 자기계발/주도적학습능력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학습성과(1) | 공학문제해결능력 | ||||||||||||||||||||
---|---|---|---|---|---|---|---|---|---|---|---|---|---|---|---|---|---|---|---|---|---|
평가 | 평가대상 | 졸업예정자 | |||||||||||||||||||
평가자 |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 ||||||||||||||||||||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면담, 캡스톤디자인결과보고서 | ||||||||||||||||||||
평가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 ||||||||||||||||||||
평가방법 | 교수 2인에 의한 면담/캡스톤디자인결과보고서 평가를 통한 평가 | ||||||||||||||||||||
|
|||||||||||||||||||||
분석 및 개선 | 학습성과 측정 대상자 발생 시점부터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
||||||||||||||||||||
공개 |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
학습성과(2) | 분석실험능력 | ||||||||||||||||||||
---|---|---|---|---|---|---|---|---|---|---|---|---|---|---|---|---|---|---|---|---|---|
평가 | 평가대상 | 졸업예정자 | |||||||||||||||||||
평가자 |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 ||||||||||||||||||||
평가도구 | 캡스톤디자인논문, 캡스톤디자인결과보고서 | ||||||||||||||||||||
평가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 ||||||||||||||||||||
평가방법 | 교수 2인에 의한 캡스톤디자인논문과 캡스톤디자인결과보고서 내용 평가 | ||||||||||||||||||||
|
|||||||||||||||||||||
분석 및 개선 | 학습성과 측정 대상자 발생 시점부터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
||||||||||||||||||||
공개 |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
학습성과(3) | 공학문제공식화능력 | ||||||||||||||||||||||||||||
---|---|---|---|---|---|---|---|---|---|---|---|---|---|---|---|---|---|---|---|---|---|---|---|---|---|---|---|---|---|
평가 | 평가대상 | 졸업예정자 | |||||||||||||||||||||||||||
평가자 |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 ||||||||||||||||||||||||||||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면담, 캡스톤디자인발표평가표 | ||||||||||||||||||||||||||||
평가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 ||||||||||||||||||||||||||||
평가방법 | 교수 2인에 의한 면담과 캡스톤디자인발표평가표 측정 내용을 통한 평가 | ||||||||||||||||||||||||||||
|
|||||||||||||||||||||||||||||
분석 및 개선 | 학습성과 측정 대상자 발생 시점부터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
||||||||||||||||||||||||||||
공개 |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
학습성과(4) | 도구활용능력 | ||||||||||||||||||||
---|---|---|---|---|---|---|---|---|---|---|---|---|---|---|---|---|---|---|---|---|---|
평가 | 측평가대상 | 졸업예정자 | |||||||||||||||||||
평가자 |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 ||||||||||||||||||||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면담, 캡스톤디자인결과보고서 | ||||||||||||||||||||
평가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 ||||||||||||||||||||
평가방법 | 교수 2인에 의한 면담 및 캡스톤디자인결과보고서 내용 평가 | ||||||||||||||||||||
|
|||||||||||||||||||||
분석 및 개선 | 학습성과 측정 대상자 발생 시점부터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
||||||||||||||||||||
공개 |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
학습성과(5) | 설계능력 | ||||||||||||||||||||
---|---|---|---|---|---|---|---|---|---|---|---|---|---|---|---|---|---|---|---|---|---|
평가 | 평가대상 | 졸업예정자 | |||||||||||||||||||
평가자 |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 ||||||||||||||||||||
평가도구 | 캡스톤디자인중간보고서, 캡스톤디자인결과보고서 | ||||||||||||||||||||
평가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 ||||||||||||||||||||
평가방법 | 교수 2인에 의한 캡스톤디자인중간보고서 및 캡스톤디자인결과보고서 내용 평가 | ||||||||||||||||||||
|
|||||||||||||||||||||
분석 및 개선 | 학습성과 측정 대상자 발생 시점부터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
||||||||||||||||||||
공개 |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
학습성과(6) | 팀기여능력 | ||||||||||||||||||||
---|---|---|---|---|---|---|---|---|---|---|---|---|---|---|---|---|---|---|---|---|---|
평가 | 평가대상 | 졸업예정자 | |||||||||||||||||||
평가자 |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 ||||||||||||||||||||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면담, 캡스톤디자인동료평가 | ||||||||||||||||||||
평가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 ||||||||||||||||||||
평가방법 | 교수 2인에 의한 면담 및 캡스톤디자인동료평가 결과 | ||||||||||||||||||||
|
|||||||||||||||||||||
분석 및 개선 | 학습성과 측정 대상자 발생 시점부터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
||||||||||||||||||||
공개 |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
학습성과(7) | 의사소통능력 | |||||||||||||||||||||||
---|---|---|---|---|---|---|---|---|---|---|---|---|---|---|---|---|---|---|---|---|---|---|---|---|
평가 | 평가대상 | 졸업예정자 | ||||||||||||||||||||||
평가자 |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 |||||||||||||||||||||||
평가도구 | 캡스톤디자인발표평가표 | |||||||||||||||||||||||
평가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 |||||||||||||||||||||||
평가방법 | 교수 2인에 의한 캡스톤디자인발표 평가표 내용 평가 | |||||||||||||||||||||||
|
||||||||||||||||||||||||
분석 및 개선 | 학습성과 측정 대상자 발생 시점부터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
|||||||||||||||||||||||
공개 |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
학습성과(8) | 사회적영향이해능력 | |||||||||||||||||||||||
---|---|---|---|---|---|---|---|---|---|---|---|---|---|---|---|---|---|---|---|---|---|---|---|---|
평가 | 평가대상 | 졸업예정자 | ||||||||||||||||||||||
평가자 |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 |||||||||||||||||||||||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면담 | |||||||||||||||||||||||
평가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 |||||||||||||||||||||||
평가방법 | 교수 2인에 의한 면담을 통한 평가 | |||||||||||||||||||||||
|
||||||||||||||||||||||||
분석 및 개선 | 학습성과 측정 대상자 발생 시점부터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
|||||||||||||||||||||||
공개 |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
학습성과(9) | 직업윤리사회적책임이해능력 | ||||||||||||||||||||||||||||
---|---|---|---|---|---|---|---|---|---|---|---|---|---|---|---|---|---|---|---|---|---|---|---|---|---|---|---|---|---|
평가 | 평가대상 | 졸업예정자 | |||||||||||||||||||||||||||
평가자 |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 ||||||||||||||||||||||||||||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면담, 캡스톤디자인논문 | ||||||||||||||||||||||||||||
평가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 ||||||||||||||||||||||||||||
평가방법 | 교수 2인에 의한 면담 및 캡스톤디자인논문을 통한 평가 | ||||||||||||||||||||||||||||
|
|||||||||||||||||||||||||||||
분석 및 개선 | 학습성과 측정 대상자 발생 시점부터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
||||||||||||||||||||||||||||
공개 |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
학습성과(10) | 자기계발/주도적학습능력 | ||||||||||||||||||||
---|---|---|---|---|---|---|---|---|---|---|---|---|---|---|---|---|---|---|---|---|---|
평가 | 평가대상 | 졸업예정자 | |||||||||||||||||||
평가자 |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 ||||||||||||||||||||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면담, 학생포트폴리오 | ||||||||||||||||||||
평가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 ||||||||||||||||||||
평가방법 | 교수 2인에 의한 면담 및 학생포트폴리오 평가 | ||||||||||||||||||||
|
|||||||||||||||||||||
분석 및 개선 | 학습성과 측정 대상자 발생 시점부터 학습성과 측정 대상자 발생 시점부터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
||||||||||||||||||||
공개 |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
정보통신공학 심화프로그램 교과과정
2024학년도 교육과정 이수체계도
2023학년도 교육과정 이수체계도
정보통신공학 심화프로그램 인증기준
이수기준
구 분 | 인증 이수 기준 | 비 고 | |
---|---|---|---|
교과과정 | 전문교양 | 심화 프로그램 지정 교과목 이수 | ※ 강원대학교 졸업기준: 140학점 (공학인증 이수기준에서 정하고 있는 교과영역 이수기준과 심화프로그램에서 별도로 정하고 있는 이수기준을 동시에 충족하여야 함.) |
MSC | 30학점 이상 이수 (기초과학 또는 전산학 교과목 중 한과목 이상 실험이 포함된 교과목 이수) |
||
전공(설계) | 45학점 이상 이수 (설계9학점 포함) |
||
학위논문제 | 강원대학교 학칙 제77조(졸업과 학위)에의거
학과에서 정한 기준 통과 |
강원대학교 졸업기준 | |
진로탐색과 꿈-설계 | 1학년 1학기에 필수 이수 | ||
직업선택과 꿈-설계 | 3학년 2학기에 필수 이수 |
학위명칭
프로그램 구분 | 국문 | 영문 |
---|---|---|
일반교육프로그램(비인증) | 공학사 | Bachelor of Science in Engineering |
심화교육프로그램(인증) | 공학사 (정보통신공학심화) | Bachelor of Science in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