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설계공학 심화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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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심화프로그램

전공관련 기초지식과 전문지식 이해를 바탕으로 분석 및 설계 능력 인재 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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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설계공학 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

기계설계공학전공은 기계, 재료, 전기전자 등 다양한 공학적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NO 프로그램 교육목표
1 전공 기초 및 기본 역학 지식을 충실히 갖춘 공학도 배출
2 응용력 및 독창적 사고로 다양한 분야를 이해하고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인재 양성
3 의사소통 능력과 지속적인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기계설계공학 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학습성과 요약 세부 내용
1 공학문제해결능력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2 분석실험능력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3 공학문제 공식화능력  공학 문제들을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4 도구활용능력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5 설계능력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6 팀기여능력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7 의사소통능력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
8 사회적영향이해능력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9 직업윤리사회적책임이해능력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10 자기계발/주도적학습능력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Criteria)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공학문제 해결과정에 응용할 수 있다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면담, 종합설계 최종보고서
수행수준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이해하고 있으며 기계설계 분야의 문제 해결에 이를 이용할 수 있다.
기계설계 분야 문제 해결에 필요한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에 대한 지식과 활용 예를 설명할 수 있다.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 및 정보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다.
목표 1. 종합설계최종보고서 평가에서 80% 이상이 "중" 이상 달성
2. 졸업예정자면담 평가에서 80% 이상이 "중" 이상 달성
실행 1. MSC 교과목을 통한 수학, 기초과학, 컴퓨터 지식을 습득(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독려)
2. 전공 이론 교과목에서 수학, 기초과학, 정보기술을 적용한 문제 해결능력 배양
측정평가 1. 측정도구 : 졸업예정자 면담, 종합설계 최종보고서
2. 측정대상 : 졸업예정자 전원
3. 측정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예정자는 6월)
4. 평가자 : 평가위원회 위원 및 평가 위원장이 위촉한 자
5. 평가방법 : 평가항목에 의한 평가 후 프로그램 평가위원회에 학습성과 달성률 및 목표 달성 결과 보고(종합설계최종보고서를 근거하여 면담을 진행함)
6. 학습성과 달성도 측정을 위한 채점기준(Rubric)
평가도구 수준/평가항목 상(3) 중(2) 하(1)
종합설계최종보고서 수학,기초과학, 공학의 지식에 대한 이해수준 수학,기초과학,공학 지식에 대하여 개념 및 내용을 종합하여 다양한 근거를 명확하게 제시한다. 수학,기초과학,공학 지식에 대하여 개념 및 내용을 대부분 정확하게 제시한다. 수학,기초과학,공학 지식에 대하여 개념 및 내용의 일부만을 제시한다.
정보기술에 대한 이해수준 인터넷 등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전자저널 등 고급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한다. 인터넷 등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기본적인 자료를 수집하고 대체로 잘 분석한다. 인터넷 등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기본적인 자료는 수집하였으나 미흡하게 분석한다.
응용능력 분석 및 해결과정에 고급수준의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을 응용한다. 분석 및 해결과정에 중급수준의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을 응용한다. 분석과정에 하급수준의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을 응용한다.
평가 기준 상 : 8점 이상 중 : 7 ~ 4점 하 : 3점 이하
졸업예정자면담 수학,기초과학, 공학의 지식에 대한 이해수준 수학,기초과학,공학 지식에 대하여 개념 및 내용을 종합하여 다양한 근거를 명확하게 제시한다. 수학,기초과학,공학 지식에 대하여 개념 및 내용을 대부분 정확하게 제시한다. 수학,기초과학,공학 지식에 대하여 개념 및 내용의 일부만을 제시한다.
정보기술에 대한 이해수준 인터넷 등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전자저널 등 고급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한다. 인터넷 등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기본적인 자료를 수집하고 대체로 잘 분석한다. 인터넷 등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기본적인 자료는 수집하였으나 미흡하게 분석한다.
응용능력 분석 및 해결과정에 고급수준의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을 응용한다. 분석 및 해결과정에 중급수준의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을 응용한다. 분석 및 해결과정에에 하급수준의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을 응용한다.
평가 기준 상 : 8점 이상 중 : 7 ~ 4점 하 : 3점 이하
분석평가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학습성과(2)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Criteria)
설계과제와 관련된 데이터를 정확히 분석 및 활용하여 설계 목표 및 필요성을 설정하고, 수행 계획은 설계의 요구사항에 맞추어 체계적으로 수립할 수 있다.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면담, 종합설계최종보고서
수행수준 필요한 자료를 얻기 위해 스스로 설계를 계획하며 실행할 수 있다.
설계해석에서 얻은 데이터를 가공하거나 도표화하여 분석할 수 있다.
공학적으로 의미 있는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할 수 있다.
목표 1. 종합설계최종보고서 평가에서 80% 이상이 "중" 이상 달성
2. 졸업예정자면담 평가에서 80% 이상이 "중" 이상 달성
실행 1. MSC 교과목 중 기초과학영역의 실험 교과목을 통해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하며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기초능력 습득
2. 전공 실험·실습 교과목 수강시 실제적 실험 참여도 제고
측정평가 1. 측정도구 : 졸업예정자 면담, 종합설계최종보고서, 종합설계과제제안서
2. 측정대상 : 졸업예정자 전원
3. 측정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예정자는 6월)
4. 평가자 : 평가위원회 위원 및 평가 위원장이 위촉한 자
5. 평가방법 : 평가항목에 의한 평가 후 프로그램 평가위원회에 학습성과 달성률 및 목표달성 결과 보고 (데이터 분석, 수행능력 - 종합설계최종보고서, 졸업예정자 면담)
6. 학습성과 달성도 측정을 위한 채점기준
평가도구 수준/평가항목 상(3) 중(2) 하(1)
종합설계최종보고서 데이터분석 문제해결을 위해 수집된 자료를 관련 이론과 원칙에 따라 논리적으로 정확하게 분석한다. 문제해결을 위해 수집된 자료를 관련 이론과 원칙에 따라 분석한다. 문제해결을 위해 수집된 자료의 분석이 미흡하다.
실행능력 설계를 계획하고 진행한 후 결과를 분석·평가하고 결론을 도출한다 설계수행에 적합한 도구를 선정하여 시험을 수행할 수 있으며,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그 의미를 이해하는 정도이다. 설계계획 미흡하여 필요한 그에 따른 수행능력이 미흡하다
평가 기준 상 : 5점 이상 중 :3 ~ 4점 하 :2점 이하
졸업예정자면담 데이터분석 문제해결을 위해 수집된 자료를 관련 이론과 원칙에 따라 논리적으로 정확하게 분석한다. 문제해결을 위해 수집된 자료를 관련 이론과 원칙에 따라 분석한다. 문제해결을 위해 수집된 자료의 분석이 미흡하다.
실행능력 설계를 계획하고 진행한 후 결과를 분석·평가하고 결론을 도출한다 설계수행에 적합한 도구를 선정하여 시험을 수행할 수 있으며,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그 의미를 이해하는 정도이다. 설계계획 미흡하여 필요한 그에 따른 수행능력이 미흡하다
평가 기준 상 : 5점 이상 중 :3 ~ 4점 하 :2점 이하
분석평가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학습성과(3)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Criteria)
기계설계 분야의 공학문제를 체계적으로 공식화하고 이를 적절한 방법을 통하여 해결할 수 있다.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면담, 종합설계최종보고서
수행수준 기계설계 분야의 문제를 해당 전공 용어로 설명할 수 있고, 체계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적절한 방법을 통해 이를 해결할 수 있다.
기계설계 분야의 문제를 해당 전공 용어로 설명할 수 있으나, 체계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적절한 방법을 통해 이를 해결하기는 어렵다.
기계설계 분야의 문제를 해당 전공 용어로 설명할 수 없고, 체계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적절한 방법을 통해 이를 해결할 수 도 없다.
목표 1. 종합설계최종보고서 평가에서 80% 이상이 "중" 이상 달성
3. 졸업예정자면담 평가에서 80% 이상이 "중" 이상 달성
실행 1. MSC 교과목 수강을 통한 프로그램 활용 능력 향상
2. 졸업인증 항목중 컴퓨터분야 인증을 선택하여 이수토록 권장
3. CAD 및 각종 소프트웨어 특강을 통한 프로그램 활용 능력 향상
측정평가 1. 측정도구 : 졸업예정자 면담, 종합설계최종보고서, 종합설계과제제안서
2. 측정대상 : 졸업예정자 전원
3. 측정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예정자는 6월)
4. 평가자 : 평가위원회 위원 및 평가 위원장이 위촉한 자
5. 평가방법 : 평가항목에 의한 평가 후 프로그램 평가위원회에 학습성과 달성률 및 목표달성 결과 보고(종합설계최종보고서를 근거하여 면담을 진행함)
6. 학습성과 달성도 측정을 위한 채점기준(Rubric)
평가도구 수준/평가항목 상(3) 중(2) 하(1)
종합설계최종보고서 공학문제의 원리와 특성파악 전공 관련 공학문제에 대한 원리와 특성을 명확하게 파악한다. 전공 관련 공학문제에 대한 원리와 특성을 부분적으로 이해한다. 전공 관련 공학문제에 대한 접근이 미흡하다.
공학문제의 공식화와 모델링 공학문제에 공식화 및 모델링을 명확하게 제시한다. 공학문제에 공식화 및 모델링을 부분적으로 제시한다. 공학문제에 공식화 및 모델링이 미흡하다.
평가 기준 상 : 5점 이상 중 : 3 ~ 4점 하 : 2점 이하
졸업예정자 면담 공학문제의 원리와 특성파악 전공 관련 공학문제에 대한 원리와 특성을 명확하게 파악한다. 전공 관련 공학문제에 대한 원리와 특성을 부분적으로 이해한다. 전공 관련 공학문제에 대한 접근이 미흡하다.
공학문제의 공식화와 모델링 공학문제에 공식화 및 모델링을 명확하게 제시한다. 공학문제에 공식화 및 모델링을 부분적으로 제시한다. 공학문제에 공식화 및 모델링이 미흡하다.
평가 기준 상 : 5점 이상 중 : 3 ~ 4점 하 : 2점 이하
분석평가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학습성과(4)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Criteria)
기계설계 분야에 사용되는 최신 기술과 방법을 알고 있으며, 공학문제 해결에 계측, 분석, 설계, 해석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면담, 종합설계최종보고서
수행수준 기계설계 분야에 사용되는 최신 계측, 분석, 설계, 해석 도구를 활용하여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기계설계 분야에 사용되는 계측, 분석, 설계, 문서작성 도구를 부분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기계설계 분야에 사용하는 도구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목표 1. 종합설계최종보고서 평가에서 80% 이상이 "중" 이상 달성
2. 졸업예정자면담 평가에서 80% 이상이 "중" 이상 달성
실행 1. MSC 교과목 수강을 통한 수학적 해결능력 습득
2. 전공교과목 이수를 통한 공학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
3. 설계교과목 수강을 통한 문제 해결 방법의 다양성에 대하여 중점지도 및 토론
측정평가 1. 측정도구 : 졸업예정자 면담, 종합설계최종보고서
2. 측정대상 : 졸업예정자 전원
3. 측정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예정자는 6월)
4. 평가자 : 평가위원회 위원 및 평가 위원장이 위촉한 자
5. 평가방법 :평가항목에 의한 평가 후 프로그램 평가위원회에 학습성과 달성률 및 목표달성 결과 보고(관련동향 인지도, 요구 기술 및 도구의 제시능력의 적합성, 실무도구 사용능력의 적절성 - 종합설계최종보고서, 졸업예정자 면담)
6. 학습성과 달성도 측정을 위한 채점기준
평가도구 수준/평가항목 상(3) 중(2) 하(1)
종합설계최종보고서 관련동향 인지도 전공분야의 최신 기술 및 공학도구 개발 동향을 체계적으로 파악한다. 전공분야의 일반 기술 및 공학도구 개발 동향을 대체적으로 파악한다. 전공분야의 일반 기술 및 공학도구 개발 동향을 일부 파악한다.
요구 기술 및 도구의 제시능력 문제 해결에 핵심적으로 필요한 기술과 전공관련 도구를 제시한다. 문제 해결에 필요한 일반적인 기술과 전공관련 도구를 제시한다. 문제 해결에 필요한일반적인 기술과 전공 관련 도구를 일부 제시한다.
실무도구 사용능력 전공 관련 도구의 작동원리를 정확히 습득하고 고급 기능을 수행한다. 전공 관련 도구의 작동원리를 습득하고 중급 기능을 수행한다. 전공 관련 도구의 작동원리를 일부 습득하고 기본 기능만을 수행한다.
평가 기준 상 : 8점 이상 중 : 7 ~ 4점 하 : 3점 이하
졸업예정자 면담 관련동향 인지도 전공분야의 최신 기술 및 공학도구 개발 동향을 체계적으로 파악한다. 전공분야의 일반 기술 및 공학도구 개발 동향을 대체적으로 파악한다. 전공분야의 일반 기술 및 공학도구 개발 동향을 일부 파악한다.
요구 기술 및 도구의 제시능력 문제 해결에 핵심적으로 필요한 기술과 전공관련 도구를 제시한다. 문제 해결에 필요한 일반적인 기술과 전공관련 도구를 제시한다. 문제 해결에 필요한일반적인 기술과 전공 관련 도구를 일부 제시한다.
실무도구 사용능력 전공 관련 도구의 작동원리를 정확히 습득하고 고급 기능을 수행한다. 전공 관련 도구의 작동원리를 습득하고 중급 기능을 수행한다. 전공 관련 도구의 작동원리를 일부 습득하고 기본 기능만을 수행한다.
평가 기준 상 : 8점 이상 중 : 7 ~ 4점 하 : 3점 이하
분석평가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학습성과(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Criteria)
설계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으며, 설계도구와 지식을 활용하여 주어진 환경과 조건에서 반영한 설계목표에 부합하는 합리적인 설계를 도출할 수 있다.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면담, 종합설계최종보고서
수행수준 현실적 제약조건을 고려하여 설계목표에 부합하는 합리적인 기계 부품, 장치 및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다.
설계과정(목표설정-분석-제작-시험평가-결과도출)의 일부를 수행할 수 있다.
설계과정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설명할 수 있다.
목표 1. 종합설계최종보고서 평가에서 80% 이상이 "중" 이상 달성
3. 졸업예정자면담 평가에서 80% 이상이 "중" 이상 달성
실행 1. 설계 교과목(입문-요소-종합)의 충실한 이수
2. 교과목 이수체계도에 따른 선후수교과목의 학점 취득
3. 설계과제를 통한 포트폴리오의 체계적인 공정 구성
측정평가 1. 측정도구 : 졸업예정자 면담, 종합설계최종보고서
2. 측정대상 : 졸업예정자 전원
3. 측정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예정자는 6월)
4. 평가자 : 평가위원회 위원 및 평가 위원장이 위촉한 자
5. 평가방법 : 평가항목에 의한 평가 후 프로그램 평가위원회에 학습성과 달성률 및 목표달성 결과 보고 (종합설계최종보고서를 근거하여 면담을 진행함)
6. 학습성과 달성도 측정을 위한 채점기준
평가도구 수준/평가항목 상(3) 중(2) 하(1)
종합설계최종보고서 목적함수와 제한조건의 정의 설계과정에서 필요한 목적함수와 제한조건을 정확하게 제시한다. 설계과정에서 필요한 목적함수와 제한조건을 일부만을 제시한다. 설계과정에서 필요한 목적함수와 제한조건을 제시하지 못한다.
설계 정식화 과정의 확립 목적함수와 설계변수 사이의 수학적 관계를 명확하게 나타낸다. 목적함수와 설계변수 사이의 수학적 관계를 부분적으로 나타낸다. 목적함수와 설계변수 사이의 수학적 관계를 제시하지 못한다.
설계의 합리성 설계과정에서 구성요소선정, 작업절차 등의 논리적 연결 관계가 명확하다. 설계과정에서 구성요소선정, 작업절차 등의 논리적 연결 관계가 대체로 합리적이다. 설계과정에서 구성요소선정, 작업절차 등의 논리적 연결 관계가 미약하다.
평가 기준 상 : 8점 이상 중 : 7 ~ 4점 하 : 3점 이하
종합설계최종보고서 목적함수와 제한조건의 정의 설계과정에서 필요한 목적함수와 제한조건을 정확하게 제시한다. 설계과정에서 필요한 목적함수와 제한조건을 일부만을 제시한다. 설계과정에서 필요한 목적함수와 제한조건을 제시하지 못한다.
설계 정식화 과정의 확립 목적함수와 설계변수 사이의 수학적 관계를 명확하게 나타낸다. 목적함수와 설계변수 사이의 수학적 관계를 부분적으로 나타낸다. 목적함수와 설계변수 사이의 수학적 관계를 제시하지 못한다.
설계의 합리성 설계과정에서 구성요소선정, 작업절차 등의 논리적 연결 관계가 명확하다. 설계과정에서 구성요소선정, 작업절차 등의 논리적 연결 관계가 대체로 합리적이다. 설계과정에서 구성요소선정, 작업절차 등의 논리적 연결 관계가 미약하다.
평가 기준 상 : 8점 이상 중 : 7 ~ 4점 하 : 3점 이하
분석평가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학습성과(6)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Criteria)
프로젝트 수행시 적절한 팀을 구성하며, 구성원으로서 책임과 역할을 다하고 의견을 조율하여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면담, 종합설계최종보고서
수행수준 프로젝트 수행 시 팀의 공동 목표와 자신의 역할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팀원간의 의견이 상충되는 경우 이를 팀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조정하는 능력이 매우 우수하다.
프로젝트 수행 시 팀의 공동 목표와 자신의 역할을 잘 이해하고 있으나 팀원간의 의견이 상충되는 경우 이를 팀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조정하는 능력이 양호하다.
프로젝트 수행 시 팀의 공동 목표와 자신의 역할을 거의 이해하고 있지 못하고 팀원간의 의견이 상충되는 경우 이를 팀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조정하는 능력이 미흡하다.
목표 1. 종합설계최종보고서 평가에서 80% 이상이 "중" 이상 달성
3. 졸업예정자면담 평가에서 80% 이상이 "중" 이상 달성
실행 1. 설계교과목에서 설계프로젝트 수행의 팀 미팅을 가능한 자주 갖도록 교육
2. 팀 프로젝트 평가시 팀워크에 대한 평가 가중치를 높게 평가
3. 팀 구성원의 역할 분담에 대한 달성도 평가
측정평가 1. 측정도구 : 졸업예정자 면담, 종합설계최종보고서
2. 측정대상 : 졸업예정자 전원
3. 측정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예정자는 6월)
4. 평가자 : 평가위원회 위원 및 평가 위원장이 위촉한 자
5. 평가방법 : 평가항목에 의한 평가 후 프로그램 평가위원회에 학습성과 달성률 및 목표달성 결과 보고 (종합설계최종보고서를 근거하여 면담을 진행함)
6. 학습성과 달성도 측정을 위한 채점기준(Rubric)
평가도구 수준/평가항목 상(3) 중(2) 하(1)
종합설계최종보고서 / 졸업예정자 면담 팀활동 목표이해도 팀의 목표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팀원들에게 목표를 자세히 설명한다. 팀의 목표를 파악하고, 팀원들에게 목표를 설명한다. 팀의 목표를 대략적으로 파악하였다.
팀 활동 적극성 본인의 역할을 완벽하게 수행하고, 팀을 주도적으로 이끄는 역할을 한다. 본인의 역할을 무난하게 수행하고, 팀원으로서 활동에 참여한다. 본인의 역할을 수행하였으나 팀활동에는 소극적으로 참여한다.
조율능력 팀원의 의견을 존중하고 수렴하여, 의견 대립시 합의점을 찾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다. 팀원의 의견을 대체로 존중하고 수렴하며, 의견 대립시 합의점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팀원의 의견을 존중하고 수렴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있지만, 합의점을 찾기 위한 노력이 미흡하다.
평가 기준 상 : 8점 이상 중 : 7 ~ 4점 하 : 3점 이하
분석평가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학습성과(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Criteria)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고 사실에 근거한 기술적인 내용을 정확하고 간결하게 설명할 수 있다.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면담, 종합설계최종보고서
수행수준 발표자료와 보고서를 주어진 형식에 맞추어 작성하고 공식적 대화나 회의에서 기술적인 내용을 간결하게 설명 할 수 있고, 자기의사를 효율적으로 전달 할 수 있다.
발표자료와 보고서가 형식에 갖추어 내용을 갖추었고, 자기의 의견을 대체적으로 설명하고 전달할 수 있다.
발표자료와 보고서의 내용 전달이 용이하지 않으며, 자기의 의견을 전달하는 것이 어렵다.
목표 1. 종합설계최종보고서 평가에서 80% 이상이 "중" 이상 달성
3. 졸업예정자면담 평가에서 80% 이상이 "중" 이상 달성
실행 1. 전공교과목 과제물 제출시 한학기 1회이상 구두발표를 포함시켜 의사 전달 능력을 향상
2. 팀 및 개인 프로젝트 수행시 프리젠테이션을 통한 어휘 활용능력 향상
3. 과제물의 철저한 검증을 통한 효율적인 학생 지도
측정평가 1. 측정도구 : 졸업예정자 면담, 종합설계최종보고서
2. 측정대상 : 졸업예정자 전원
3. 측정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예정자는 6월)
4. 평가자 : 평가위원회 위원 및 평가 위원장이 위촉한 자
5. 평가방법 : 평가항목에 의한 평가 후 프로그램 평가위원회에 학습성과 달성률 및 목표달성 결과 보고 (종합설계최종보고서를 근거하여 면담을 진행함)
6. 학습성과 달성도 측정을 위한 채점기준(Rubric)
평가도구 수준/평가항목 상(3) 중(2) 하(1)
종합설계최종보고서 / 졸업예정자 면담 구성의논리성 보고서가 체계적인 형식을 갖추었고 논리적으로 명확하게 기술한다. 보고서가 기본적인 형식을 갖추었고 대체로 논리적으로 기술한다. 보고서가 기본적인 형식은 갖추었으나 논리적인 기술이 부족하다.
내용 타당도 및 충실도 주제와 밀접하게 관련된 내용을 전문적으로 기술한다. 주제에 맞는 내용을 대체적으로 기술한다. 주제에 맞는 내용을 부분적으로 기술한다.
의사전달능력 주제와 밀접하게 관련내용을 전문적으로 발표하며, 의사전달능력이 우수하다.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적절하게 발표하며, 의사소통능력이 보통이다. 주제와 다소 관련은 있으나 충분하지 않은 내용으로 발표하며, 의사전달능력이 미흡하다.
평가 기준 상 : 8점 이상 중 : 7 ~ 4점 하 : 3점 이하
분석평가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학습성과(8)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Criteria)
기계설계분야 산업이 현대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이해하고,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다.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면담
수행수준 기계설계분야 문제의 기술 개발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주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기술 및 설명할 수 있다.
기계설계분야 문제의 기술 개발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주는 영향을 이해하며, 이에 대한 기술 및 설명이 대체적으로 가능하다.
기계설계분야 문제의 기술 개발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며, 이에 대한 기술 및 설명이 구체적이지 못하다.
목표 1. 졸업예정자면담 평가에서 80% 이상이 "중" 이상 달성
실행 1. 동아리활동, 교외활동, 사회봉사활동 등 학생들의 현실 참여의식 고취
2. 설계프로젝트 수행시 현실적 이슈에 대한 논의 유도
측정평가 1. 측정도구 : 졸업예정자 면담, 학생포트폴리오
2. 측정대상 : 졸업예정자 전원
3. 측정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예정자는 6월)
4. 평가자 : 평가위원회 위원 및 평가 위원장이 위촉한 자
5. 평가방법 : 평가항목에 의한 평가 후 프로그램 평가위원회에 학습성과 달성률 및 목표달성 결과 보고
6. 학습성과 달성도 측정을 위한 채점기준
평가도구 수준/평가항목 상(3) 중(2) 하(1)
졸업예정자 면담 거시적 영향 이해도 수행된 종합설계의 공학적 해결방안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명확하게 이해한다. 수행된 종합설계의 공학적 해결방안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부분적으로 이해한다. 수행된 종합설계의 공학적 해결방안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지 못한다.
의견 제시 및 분석평가 수행된 종합설계의 공학적 해결방안에 대해 의견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며, 그 결과에 대해 명확하게 분석하고 평가한다. 수행된 종합설계의 공학적 해결방안에 대해 의견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며, 그 결과에 대해 부분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한다. 수행된 종합설계의 공학적 해결방안에 대해 의견제시가 미흡하다.
평가 기준 상 : 5점 이상 중 : 3 ~ 4점 하 : 2점 이하
분석평가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학습성과(9)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Criteria)
공학인의 책임과 윤리규범을 인지하고 직업인으로서 자신의 역할상을 가지고 있으며 의사결정에 있어서 직업적 책임과 윤리규범을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면담
수행수준 업무 수행과 의사결정에 있어서 직업적 책임과 윤리 규범을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공학인의 역할상과 직업인으로서 지켜야 할 윤리규범을 지키고 있다.
사회구성원으로서 기본적인 도덕과 규범을 알고 있다.
목표 1. 졸업예정자면담 평가에서 80% 이상이 "중" 이상 달성
실행 1. 직업윤리 교과목의 의무 이수 지도
2. 전공교과목 수강시 공학분야를 포함한 윤리적 문제에 대한 자각 인지
측정평가 1. 측정도구 : 졸업예정자 면담, 포트폴리오
2. 측정대상 : 졸업예정자 전원
3. 측정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예정자는 6월)
4. 평가자 : 평가위원회 위원 및 평가 위원장이 위촉한자
5. 평가방법 : 평가항목에 의한 평가 후 프로그램 평가위원회에 학습성과 달성률 및 목표달성 결과 보고
6. 학습성과 달성도 측정을 위한 채점기준
평가도구 수준 / 평가항목 상(3) 중(2) 하(1)
졸업예정자 면담 사회적 책임 및 직업윤리 공학인으로서 사회적 책임과 직업윤리적 책임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 공학인으로서 사회적 책임과 직업윤리적 책임에 대해 일부 이해하고 있다. 공학인으로서 사회적 책임과 직업윤리적 책임에 대해 이해가 부족하다.
평가 기준 상 : 3점 중 : 2점 하 : 1점
분석평가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학습성과(10)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Criteria)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면담
수행수준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 및 배움의 즐거움을 올바르게 인식하며, 다양한 교육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찾아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에 대한 관심이 있으며, 자기주도적 학습에 참여의지가 있다.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고,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의지가 부족하다.
목표 1. 졸업예정자 면담에서 80%이상이 "중" 이상 획득
실행 1. 체험학습, 기업탐방, 특강을 통한 자기계발
2. 외부 초청 강연 등 전공 및 평생 교육에 관련된 세미나 개최
측정평가 1. 측정도구 : 졸업예정자 면담, 포트폴리오
2. 측정대상 : 졸업예정자 전원
3. 측정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예정자는 6월)
4. 평가자 : 평가위원회 위원 및 평가 위원장이 위촉한자
5. 평가방법 : 평가항목에 의한 평가 후 프로그램 평가위원회에 학습성과 달성률 및 목표달성 결과 보고
6. 학습성과 달성도 측정을 위한 채점기준(Rubric)
평가도구 수준 / 평가항목 상(3) 중(2) 하(1)
졸업예정자 면담 자기계발의 필요성 인지도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대체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자기계발의 필요성 인식이 부족하다.
실천계획 및 의지 실천계획을 모두 실현 가능하도록 타당하게 수립하여 실천의지가 적극적이고 능동적이다. 실천계획이 대체로 실현 가능하도록 타당하게 수립하여 실천의지가 능동적이다. 실천계획의 일부가 실현 불가능하게 세워 실천의지가 부족하다.
평가 기준 상 : 5점 이상 중 : 3 ~ 4점 하 : 2점 이하
분석평가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기계설계공학 심화프로그램 교과과정

2024학년도 교육과정표

2023학년도 교육과정표

2024학년도 교육과정 이수체계도



2023학년도 교육과정 이수체계도



기계설계공학 심화프로그램 인증기준

이수기준

구 분 인증 이수 기준 비 고
교과과정 전문교양 심화 프로그램 지정 교과목 이수 ※ 강원대학교 졸업기준: 140학점
(공학인증 이수기준에서 정하고 있는
교과영역 이수기준과 심화프로그램에서
별도로 정하고 있는 이수기준을 동시에
충족하여야 함.)
MSC 30학점 이상 이수
(기초과학 또는 전산학 교과목 중 한과목 이상 실험이 포함된 교과목 이수)
전공(설계) 45학점 이상 이수
(설계9학점 포함)
학위논문제 강원대학교 학칙 제77조(졸업과 학위)에의거
학과에서 정한 기준 통과 – 실험실습보고서(캡스톤 디자인)
강원대학교 졸업기준
진로탐색과 꿈-설계 1학년 1학기에 필수 이수
직업선택과 꿈-설계 3학년2학기에 필수 이수

학위명칭

프로그램 구분 국문 영문
일반교육프로그램(비인증) 공학사 Bachelor of Science in Engineering 
심화교육프로그램(인증) 공학사 (기계설계공학심화) Bachelor of Science in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

(25913) 강원도 삼척시 중앙로 346, 강원대학교 삼척캠퍼스 삼척공학교육혁신센터   T.033-570-6861   F.033-570-6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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