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재공학 심화프로그램

본문 바로가기

공학교육심화프로그램

전공관련 기초지식과 전문지식 이해를 바탕으로 분석 및 설계 능력 인재 양성

신소재공학 심화프로그램

    HOME > 공학교육심화프로그램 > 신소재공학 심화프로그램

신소재공학 심화프로그램

신소재공학 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
분야 프로그램 교육목표
인성분야 1.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인재 양성
2.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과 팀의 구성원으로서의 협동심과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진취적인 인재 양성
전공분야 1. 신소재의 제조, 가공, 물리금속학 및 화학금속학 등의 전통적인 분야뿐만 아니라 복합재료, 특수기능재료, 나노재료 등 첨단소재 산업분야의 수요에 부응하는 신기술로서의 전문적인 교육
2. 첨단 실험장비와 분석장비의 활용을 통하여 학술적 이론과 실무적 기술을 접목시킨 현장화 된 교육의 실시
정보/세계화 분야 1. 글로벌 기업환경 및 경쟁력 강화 요구에 대한 이해와 능동적인 대처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2. 지식 및 정보화 사회의 선도자로서의 자질과 비전을 갖춘 인재 양성
신소재공학 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학습성과 요약 세부 내용
1 공학문제해결능력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2 분석실험능력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3 공학문제 공식화능력  공학 문제들을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4 도구활용능력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5 설계능력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6 팀기여능력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7 의사소통능력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
8 사회적영향이해능력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9 직업윤리사회적책임이해능력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10 자기계발/주도적학습능력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1) (1)공학문제 해결 능력
학습성과내용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Criteria)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을 활용하여 재료금속공학전공의 문제를 해석할수있다.
평가도구 [교과목외]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평가
평가 평가기준(Rubric)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지도교수에 의한 평가 : 수학, 자연과학, 공학기초 및 정보기술을 프로젝트 수행에 활용한 실적(5점 척도평가)
과제수행에 필요한 수학, 자연과학, 공학기초 및 정보기술을 정확히 판단할 수 있으며 종합적인 연관성을 바탕으로 적절하게 응용하고 있음(5점 척도평가: 5점, 4점)
과제수행에 필요한 수학, 자연과학, 공학기초 및 정보기술을 어느정도 이해하고 있으나 서로간의 연관성을 바탕으로 응용하는 능력은 다소 미흡함(5점 척도평가 : 3점, 2점)
과제수행에 필요한 수학, 자연과학, 공학기초 및 정보기술을 판단하는 능력이 부족하고 서로간의 연관성을 이해하지 못함(5점 척도평가 : 1점)
평가도구 [교과목외] Exit인터뷰
평가 평가기준 (Rubric) 1. 수학, 기초과학, 컴퓨터 관련 지식을 문제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
2. 답변의 타당성에 따라 100점 만점의 점수를 부여(간단한 필기시험 포함 가능)
90점이상
70점-89점
70점미만
실시모델
목표 프로그램 성취목표
1.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평가 : 평가대상자의 50%이상이 상 평가
2. Exit 인터뷰 평가 : 50%이상이 상 평가
실행 1. MSC 교과목의 충실한 수강(B학점 이상의 평가를 획득할 수 있도록 독려)
2. 전공이론 교과목에서 수학, 기초과학, 정보기술을 적용한 문제해결능력을 배양
측정 1.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평가 :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지도교수에 의한 평가
2. Exit 인터뷰 평가 : 교수에 의한 구술평가, 필기시험
평가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성취 목표값을 상향 조정할 것 인지 검토
2. 목표에 미달하였을 경우: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학생상담을 통한 학습성과 성취의 문제점 파악
3) MSC과목의 이수체계 및 교수방법, 강의현황 등에 대한 종합 검토 실시

학습성과(2) (2)분석실험 능력
학습성과내용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Criteria)
재료금속공학 관련 분야의 자료를 해석하고 이를 토대로 창의적인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다.
평가도구 [교과목외]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평가
평가 평가기준(Rubric)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지도교수에 의한 평가 : 자료를 분석하고 분석결과를 토대로 새로운 실험계획을 수립하고 수행한 실적(5점 척도평가)
논리적으로 자료를 분석하고, 과제수행을 위한 실험계획을 적절히 수립함(5점 척도평가 : 5점, 4점)
자료분석의 논리성, 실험계획 수립의 적절성이 어느정도 만족스러움(5점 척도평가 : 3점, 2점)
자료의 분석이 논리적이지 못하며, 과제수행을 위한 실험계획도 만족스럽지 못함(5점 척도평가 : 1점)
평가도구 [교과목외] Exit인터뷰
평가 평가기준 (Rubric) 1. 수학, 기초과학, 컴퓨터 관련 지식을 문제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
2. 답변의 타당성에 따라 100점 만점의 점수를 부여(간단한 필기시험 포함 가능)
90점이상
70점-89점
70점미만
실시모델
목표 프로그램 성취목표
1.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평가 : 평가대상자의 50%이상이 상 평가
2. Exit 인터뷰 평가 : 50%이상이 상 평가
실행 1. MSC 교과목의 충실한 수강(B학점 이상의 평가를 획득할 수 있도록 독려)
2. 강원대학교 졸업인증 항목 중 컴퓨터 인증을 선택하도록 권유
3. 전공실험 교과목 수강시 실제적 실험참여도 제고
측정 1.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평가 :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지도교수에 의한 평가
2. Exit 인터뷰 평가 : 교수에 의한 구술평가, 필기시험
평가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성취 목표값을 상향 조정할 것 인지 검토
2. 목표에 미달하였을 경우: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학생상담을 통한 학습성과 성취의 문제점 파악
3) MSC과목의 이수체계 및 교수방법, 강의현황 등에 대한 종합 검토 실시

학습성과(3) (3)공학문제 공식화 능력
학습성과내용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 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Criteria)
재료금속공학 분야의 공학문제를 분석적으로 이해하고 정량화 할 수 있다.
평가도구 [교과목외]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평가
평가 평가기준(Rubric)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지도교수에 의한 평가 : 캡스톤디자인 프로젝트의 재료금속공학적 문제를 분석적으로 이해하고 정량화하였는지에 대한 평가(5점 척도평가)
공학적 문제점을 잘 분석하고 정량화한 해결책을 제시함(5점 척도평가 : 5점, 4점)
공학적 문제점 분석과 정량화한 해결책을 제시하지만 일부 비흡한 점이 드러남(5점 척도평가 : 3점, 2점)
공학적 문제점 분석이 이루어져 있지 않으며, 정량화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함(5점 척도평가 : 1점)
평가도구 [교과목외] Exit인터뷰
평가 평가기준 (Rubric) 1. 재료금속공학 분야의 공학문제에 대한 분석능력 및 창의적 해결 능력 평가
2. 답변의 타당성에 따라 100점 만점의 점수를 부여(간단한 필기시험 포함 가능)
80점이상
60점-79점
60점미만
실시모델
목표 프로그램 성취목표
1.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평가 : 평가대상자의 50%이상이 상 평가
2. Exit 인터뷰 평가 : 50%이상이 상 평가
실행 1. 전공에서 수리적 연습문제 풀이능력 강화
2. 문제해결 방법의 다양성에 대하여 중점지도
측정 1.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평가 :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지도교수에 의한 평가
2. Exit 인터뷰 평가 : 교수에 의한 구술평가, 필기시험
평가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성취 목표값을 상향 조정할 것 인지 검토
2. 목표에 미달하였을 경우: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학생상담을 통한 학습성과 성취의 문제점 파악
3) 전공 교과목의 이수체계 및 교수방법, 강의현황 등 종합 검토 실시
4) 설계 포트폴리오 점검을 통하여 설계 교과목의 적절 운영에 대한 검토 실시

학습성과(4) (4)도구 활용 능력
학습성과내용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Criteria)
최신정보, 연구 결과, 소프트웨어, 각종장비를 활용하여 재료금속공학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평가도구 [교과목외]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평가
평가 평가기준(Rubric)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지도교수에 의한 평가 : 최신정보,연구결과, 소프트웨어, 각종 장비를 활용하여 재료금속공학 문제를 해결하였는지를 판단(5점 척도평가)
정보처리 및 공학 소프트웨어, 실험장비, 설비를 적절히 선택하여 효율적으로 용이하게 사용함(5점 척도평가 : 5점, 4점)
정보처리 및 공학 소프트웨어, 실험장비, 설비를 적절히 선택하여 사용하나 일부는 효과적으로 사용되지 못함(5점 척도평가 : 3점, 2점)
정보처리 및 공학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못하고 실험장비, 설비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함(5점 척도평가 : 1점)
평가도구 [교과목외] Exit인터뷰
평가 평가기준 (Rubric) 1. 컴퓨터를 활용하여 재료금속공학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평가
2. 답변의 타당성에 따라 100점 만점의 점수를 부여(간단한 필기시험 포함 가능)
80점이상
60점-79점
60점미만
실시모델
목표 프로그램 성취목표
1.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평가 : 평가대상자의 50%이상이 상 평가
2. Exit 인터뷰 평가 : 50%이상이 상 평가
실행 1. 강원대학교 졸업인증 항목 중 컴퓨터인증을 선택하여 이수토록 적극 권유
2. 실험실습 데이터 처리시 각종 소프트웨어의 적절한 활용
3. 실험실습장비 사용시 단순작동법의 교육이외의 장비의 메카니즘, 구성품, 간단한 문제해결 등에 대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리포트 작성시 반영토록 조치
측정 1.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평가 :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지도교수에 의한 평가
2. Exit 인터뷰 평가 : 교수에 의한 구술평가, 필기시험
평가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성취 목표값을 상향 조정할 것 인지 검토
2. 목표에 미달하였을 경우: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학생상담을 통한 학습성과 성취의 문제점 파악
3) MSC과목의 이수체계 및 교수방법, 강의현황 등에 대한 종합 검토 실시

학습성과(5) (5)설계 능력
학습성과내용 현실적 제한 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Criteria)
재료금속공학적 관점에서 제품의 현실적 제한조건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재료공정을 설계할 수 있다.
평가도구 [교과목외]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평가
평가 평가기준(Rubric)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지도교수에 의한 평가 : 프로젝트 수행시 제품의 현실적 제한조건을 이해하고 스펙을 충족시키기 위한 요소기술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의 보유 여부(5점 척도평가)
제품의 현실적 제한조건을 이해하고 스펙을 충족시키기 위한 요소기술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이 우수함(5점 척도평가 : 5점, 4점)
제품의 현실적 제한조건을 이해하고 스펙을 충족시키기 위한 요소기술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에 다소 미흡함을 나타냄(5점 척도평가 : 3점, 2점)
제품의 현실적 제한조건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며, 스펙을 충족시키기 위한 요소기술을 설계하지 못함(5점 척도평가 : 1점)
평가도구 [교과목외] Exit인터뷰
평가 평가기준 (Rubric) 1. 현실적 제한조건을 이해하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공정을 선택하고 설계할 수 있는 능력
2. 답변의 타당성에 따라 100점 만점의 점수를 부여(간단한 필기시험 포함 가능)
80점이상
60점-79점
60점미만
실시모델
목표 프로그램 성취목표
1.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평가 : 평가대상자의 50%이상이 상 평가
2. Exit 인터뷰 평가 : 50%이상이 상 평가
실행 1. 설계 교과목의 충실한 이수
2. 이수체계도에 근거한 선행교과목의 학점 취득
3. 설계 포트폴리오의 치밀한 작성
측정 1.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평가 :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지도교수에 의한 평가
2. Exit 인터뷰 평가 : 교수에 의한 구술평가, 필기시험
평가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성취 목표값을 상향 조정할 것 인지 검토
2. 목표에 미달하였을 경우: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학생상담을 통한 학습성과 성취의 문제점 파악
3) 전공 교과목의 이수체계 및 교수방법, 강의현황 등에 대한 종합 검토 실시
4) 설계 포트폴리오 점검을 통하여 설계 교과목의 적절 운영에 대한 검토 실시

학습성과(6) (6)팀 기여 능력
학습성과내용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Criteria)
프로젝트 수행시 적절한 팀을 구성하며, 구성원으로서 책임과 역할을 다하고 의견을 조율하여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평가도구 [교과목외]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평가
평가 평가기준(Rubric)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지도교수에 의한 평가 : 팀 구성원으로서 팀워크를 발휘하고 적절한 역할과 챔임을 수행하였는지에 대한 평가(5점 척도평가)
팀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임무를 인식하고 역할을 수행하는 능력이 매우 우수함(5점 척도평가 : 5점, 4점)
팀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업무를 인식하고 역할을 수행하는 능력이 양호함(5점 척도평가 : 3점, 2점)
팀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업무를 인식하고 역할을 수행하는 능력이 미흡함(5점 척도평가 : 1점)
평가도구 [교과목외] Exit인터뷰
목표 프로그램 성취목표
1.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평가 : 평가대상자의 50%이상이 상 이상의 평가 취득
실행 1. 실무에 있어 복합학제적 팀 구성의 중요성에 대하여 특강을 통한 교육(산업현장 인사들의 초청강연)
2. 설계 교과목에서 설계프로젝트 수행시 팀 미팅을 가능한 자주 갖도록 교육
3. 팀 프로젝트 평가시 팀워크에 대한 평가 가중치를 높임
측정 1.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평가 :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지도교수에 의한 평가
2. Exit 인터뷰 평가 : 교수에 의한 구술평가, 필기시험
평가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성취 목표값을 상향 조정할 것 인지 검토
2. 목표에 미달하였을 경우: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학생상담을 통한 학습성과 성취의 문제점 파악
3) 전공 교과목의 이수체계 및 교수방법, 강의현황 등에 대한 종합 검토 실시
4) 설계 포트폴리오 점검을 통하여 설계 교과목의 적절 운영에 대한 검토 실시

학습성과(7) (7)의사소통 능력
학습성과내용 논리적인 기술력, 구두 발표력, 토론 등 효육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Criteria)
공학적 문제를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고, 팀을 구성하여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합리적인 의사전달 능력을 가진다.
평가도구 [교과목외]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평가
평가 평가기준(Rubric)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지도교수에 의한 평가 : 논리적인 글쓰기와 구두 발표력에 대하여 평가(5점 척도평가)
논리적인 글쓰기와 구두발표력이 만족스럽고 캡스톤프로젝트 수행시 팀원들에게 의사전달이 적절하게 이루어짐(5점 척도평가 : 5점, 4점)
논리적인 글쓰기와 구두발표력이 어느정도 인정되고 캡스톤프로젝트 수행시 팀원들에게 의사전달이 어느정도 이루어짐(5점 척도평가 : 3점, 2점)
논리적인 글쓰기와 구두발표력이 인정되지 못하고 캡스톤프로젝트 수행시 팀원들에게 의사전달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음(5점 척도평가 : 1점)
평가도구 [교과목외] Exit인터뷰
평가 평가기준 (Rubric) 1. 자기소개서 작성 평가
2. 자기소개서의 작문능력, 내용, 독창성 등을 종합 평가하여 점수 부여(100점 만점)
90점이상
70-89점
70점미만
실시모델
목표 프로그램 성취목표
1.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평가 : 평가대상자의 50%이상이 상 평가
2. Exit 인터뷰 평가 : 50%이상이 상 평가
실행 1. 모든강의에서 과제물 제출시 한 학기에 1회 이상 구두발표를 반드시 포함시킨다.
2. 파워포인트의 활용능력을 향상시킨다.
3. 개인의 글쓰기 능력의 향상을 위해서 보고서 배끼기에 대한 강력한 제재 실시
측정 1.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평가 :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지도교수에 의한 평가
2. Exit 에세이 평가 : 자기소개서 작성평가
평가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성취 목표값을 상향 조정할 것 인지 검토
2. 목표에 미달하였을 경우: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학생상담을 통한 학습성과 성취의 문제점 파악
3) 전공 교과목의 이수체계 및 교수방법, 강의현황 등에 대한 종합 검토 실시

학습성과(8) (8)사회적 영향 이해 능력
학습성과내용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Criteria)
소재산업이 전체산업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이해하고, 재료금속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다.
평가도구 [교과목외]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평가
평가 평가기준(Rubric)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지도교수에 의한 평가 : 재료금속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등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에 대한 분석이 적절하였는가에 대한 평가(5점 척도평가)
보건, 안전, 경제, 환경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이 만족스러우며 해결방안도 체계적으로 이루어짐(5점 척도평가 : 5점, 4점)
보건, 안전, 경제, 환경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이 만족스럽지는 못하나 어느정도 이루어졌고 대책도 대체로 양호하게 이루어짐(5점 척도평가 : 3점, 2점)
보건, 안전, 경제, 환경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과 대책이 이루어지지 못함(5점 척도평가 : 1점)
평가도구 [교과목외] Exit인터뷰
평가 평가기준 (Rubric) 1. 환경을 고려한 공학적 해결방안의 이해 능력
2. 답변의 타당성에 따라 점수 부여(100점 만점)
90점이상
70-89점
70점 미만
실시모델
목표 프로그램 성취목표
1.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평가 : 평가대상자의 50%이상이 상 평가
2. Exit 인터뷰 평가 : 50%이상이 상 평가
실행 1. 산업계 인사의 다양한 테마의 초청강연을 통해 폭 넓은 공학지식을 습득
2. 저학년에서의 전공 교과목 강의시 재료금속공학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인식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주지시킴
3. 전공강의시 환경친화적 재료공정과 친환경 소재에 대한 개념을 주지시킴
측정 1.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평가 :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지도교수에 의한 평가
2. Exit 인터뷰 평가 : 교수에 의한 구술평가
평가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성취 목표값을 상향 조정할 것 인지 검토
2. 목표에 미달하였을 경우: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학생상담을 통한 학습성과 성취의 문제점 파악
3) 전공 교과목의 이수체계 및 교수방법, 강의현황 등에 대한 종합 검토 실시

학습성과(9) (9)직업윤리, 사회적 책임 이해 능력
학습성과내용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Criteria)
엔지니어로서 직업적 윤리의식을 갖고, 산업사회의 역군으로서 도덕적 책임을 준수할 수 있다.
평가도구 [교과목외]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평가
평가 평가기준(Rubric)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지도교수에 의한 평가 : 캡스톤 프로젝트의 보고서, 설계노트 등에서 다른 팀의 고유한 저작권을 침해하였는지에 대한 평가(5점 척도평가)
캡스톤 프로젝트의 보고서, 설계 노트 등에서 다른 팀의 고유한 저작권을 전혀 침해하지 않았음(5점 척도평가 : 5점, 4점)
캡스톤 프로젝트의 보고서, 설계노트 등에서 다른 팀의 고유한 저작권을 침해하지는 않았으나 모방의 요소가 나타남(5점 척도평가 : 3점, 2점)
캡스톤 프로젝트의 보고서, 설계노트 등에서 다른 팀의 고유한 저작권을 침해하였음(5점 척도평가 : 1점)
실시모델
목표 프로그램 성취목표
1.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평가 : 평가대상자의 50%이상이 상 이상의 평가 취득
실행 1. 보고서 베끼기에 대한 강한 제재
2. 각종 평가시 부정행위가 발각되지는 않았으나 동일답안에 대한 제재
3. 투명 회계 관리의 지도
측정 1.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평가 :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지도교수에 의한 평가
평가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성취 목표값을 상향 조정할 것 인지 검토
2. 목표에 미달하였을 경우: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학생상담을 통한 학습성과 성취의 문제점 파악
3) 전공 교과목의 이수체계 및 교수방법, 강의현황 등에 대한 종합 검토 실시

학습성과(10) (10)자기계발, 주도적 학습 능력
학습성과내용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Criteria)
지식기반 사회의 전문인으로서 지속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인식하고 적극적인 자기꼐발을 추진할 수 있다.
평가도구 [교과목외] Exit 인터뷰
평가 평가기준(Rubric) 1.기술환경 변화(AI, 자율주행 자동차, 4차 산업혁명 등)에 대한 이해력, 그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의 정도, 자기주도적인 자율학습(어학, 컴퓨터, 교양) 능력에 대한 평가
2.답변의타당성에따라점수부여(100점만점)
90점 이상
70-89점
70점 미만
실시모델
목표 프로그램 성취목표
1. Exit 인터뷰 평가 : 평가대상자의50% 이상이 상 이상의 평가 취득
실행 1.자아발전을 통한 심리 및 적성검사 자기극복 활동
2.리더십과 커뮤니티 활동을 통한 상담 및 멘토링, 독서활동
3.해외문화체험 및 어학능력 향상을 위한 자기계발 강화
4.전공관련 활동을 통한 평생학습권유
측정 Exit 인터뷰 평가 : 교수에 의한 구술평가
평가 1.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성취 목표값을 상향 조정할 것인지 검토
2.목표에 미달하였을 경우:

1)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학생상담을 통한 학습성과 성취의 문제점 파악
3)전문교양 교과목의 이수체계 및 교수방법, 강의현황 등에 대한 종합검토 실시

신소재공학 심화프로그램 교과과정

2024학년도 교육과정표

2023학년도 교육과정표

2024학년도 교육과정 이수체계도



2023학년도 교육과정 이수체계도



신소재공학 심화프로그램 인증기준

이수기준

구 분 인증 이수 기준 비 고
교과과정 전문교양 심화 프로그램 지정 교과목 이수(선택) ※ 강원대학교 졸업기준: 140학점
(공학인증 이수기준에서 정하고 있는
교과영역 이수기준과 심화프로그램에서
별도로 정하고 있는 이수기준을 동시에
충족하여야 함.)
MSC 30학점 이상 이수
(기초과학 또는 전산학 교과목 중 한과목 이상 실험이 포함된 교과목 이수)
전공(설계) 45학점 이상 이수
(설계 9학점 포함)
학위논문제 강원대학교 학칙 제77조(졸업과 학위)에의거
학과에서 정한 기준 통과
강원대학교 졸업기준
진로탐색과 꿈-설계 1학년 1학기에 필수 이수
직업선택과 꿈-설계 3학년 2학기에 필수 이수

학위명칭

프로그램 구분 국문 영문
일반교육프로그램(비인증) 공학사 Bachelor of Science in Engineering 
심화교육프로그램(인증) 공학사 (신소재공학심화) Bachelor of Science in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25913) 강원도 삼척시 중앙로 346, 강원대학교 삼척캠퍼스 삼척공학교육혁신센터   T.033-570-6861   F.033-570-6752
Copyright ⓒ 2020 KANGWON NATIONA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