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공학 심화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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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심화프로그램

전공관련 기초지식과 전문지식 이해를 바탕으로 분석 및 설계 능력 인재 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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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공학 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
NO 프로그램 교육목표
1 전자공학의 기초지식과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체계적인 자료 분석과 창의적인 설계능력을 기른다.
2 실험실습 및 실무능력을 강화하여 산업현장에 적응할 수 있는 실용적인 엔지니어를 기른다.
3 외국어 능력을 기르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과 팀웍 정신을 가진 엔지니어를 육성한다.
4 사회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전한 윤리의식을 가진 책임감 있고 긍정적인 삶의 자세를 갖는 엔지니어를 육성한다.
전자공학 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학습성과 요약 세부 내용
1 공학문제해결능력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2 분석실험능력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3 공학문제 공식화능력  공학 문제들을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4 도구활용능력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5 설계능력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6 팀기여능력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7 의사소통능력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
8 사회적영향이해능력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9 직업윤리사회적책임이해능력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10 자기계발/주도적학습능력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1) 공학문제해결능력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프로그램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PEO1 PEO2 PEO3 PEO4
3 2 0 0
3 : 연관성 높음 / 2 : 연관성 보통 / 1 : 연관성 낮음
수행준거 수학, 기초과학, 공학 및 정보기술의 지식을 쌓고, 그 지식 가운데에서 주어진 전자공학 문제에 필요한 것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 할 수 있다.
수행수준 수학, 기초과학, 공학 지식과 정보기술을 충실히 진술 및 기술하며, 이를 작품 설계와 표현에 정확하게 응용할 수 있다.
수학, 기초과학, 공학 지식과 정보기술을 적절하게 진술 및 기술하며, 이를 작품 설계와는 표현에 어느 정도 응용할 수 있다.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에 대한 진술 및 기술이 미흡하며, 이를 작품의 설계와 표현을 응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달성목표 - 평가도구의 '종합설계프로젝트':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수준 취득
- 평가도구의 '졸업논문' :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수준 취득
실행 - 본 학습성과 관련이 높은 수학 분야 과목, 기초 과학 과목, 전공 기초 과목을 담당하는 교수에게 학습성과의 목표를 달성을 위한 수업 내용을 요청하여 기초 능력을 배양
- 실험 및 실습에서의 기초 기술과 응용 기술과의 관계에 대한 교육 강화와 단계별 발표를 통한 적절한 발표 능력 개발
측정평가 측정평가대상 졸업예정자
측정평가주체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측정평가도구 종합설계프로젝트, 졸업논문
측정평가시기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측정평가방법 교수 2인에 의한 종합설계프로젝트와 졸업논문 평가를 통한 측정
Rubric 도구 항목 수준
종합설계 프로젝트 수학, 기초과학, 공학 지식과 정보기술에 대한 수준 작품 수행 과정에서 수학, 기초과학, 공학 지식의 응용 정도가 미흡하다. (50점 미만) 작품 수행 과정에서 수학, 기초과학, 공학 지식의 응용 정도가 어느 정도 이뤄졌다. (50~69점) 작품 수행 과정에서 수학, 기초과학, 공학 지식의 응용 정도가 만족할 정도로 이뤄졌다. (70점 이상)
졸업논문 작품설계 작품 설계에 수학, 기초과학, 공학 지식, 정보기술에 대한 내용 반영이 미흡하다. (50점 미만) 작품 설계에 수학, 기초과학, 공학 지식, 정보기술에 대한 내용 반영이 어느 정도 이뤄졌다. (50~69점) 작품 설계에 수학, 기초과학, 공학 지식, 정보기술에 대한 내용 반영이 잘 되었다. (70점 이상)
표현 표현에 있어서 수학, 기초과학, 공학 지식, 정보기술에 대한 내용 반영이 미흡하다. (50점 미만) 표현에 있어서 수학, 기초과학, 공학 지식, 정보기술에 대한 내용 반영이 어느 정도 이뤄졌다. (50~69점) 표현에 있어서 수학, 기초과학, 공학 지식, 정보기술에 대한 내용 반영이 잘 되었다. (70점 이상)
합산 평점 50점 미만 평점 50~69점 평점 70점 이상
분석평가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학습성과(2) 분석실험능력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프로그램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PEO1 PEO2 PEO3 PEO4
3 2 0 0
3 : 연관성 높음 / 2 : 연관성 보통 / 1 : 연관성 낮음
수행준거 수학, 기초과학, 공학 및 정보기술의 지식을 쌓고, 그 지식 가운데에서 주어진 전자공학 문제에 필요한 것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 할 수 있다.
수행수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합한 방식으로 체계화하여 작품을 제작하고, 이를 논문을 통해 자료를 정확하게 정리하고 논리적으로 기술할 수 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식과 체계가 다소 합리적으로 존재하고, 이를 논문을 통해 정리할 시 논리의 전개 및 자료의 제시가 다소 체계적으로 기술할 수 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식과 체계가 충분하지 않으며, 이를 논문을 통해 정리할 시 논리의 전개 및 자료의 제시가 합리적이지 못하다.
달성목표 - 평가도구의 '졸업논문' :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수준 취득
- 평가도구의 '종합설계프로젝트':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수준 취득
실행 - 설계교과목의 프로젝트 수행 시 주제에 대한 자료를 자발적으로 구할 수 있도록 유도
- 설계교과목의 프로젝트 수행 시 계획서 및 진행순서도(플로우차트 또는 간트차트)를 작성하여 진행상황을 스스로 파악할 수 있도록 유도
- 설계 보고서에 요구사항과 결과분석을 구체적으로 명시하도록 지도
측정평가 측정평가대상 졸업예정자
측정평가주체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측정평가도구 종합설계프로젝트, 졸업논문
측정평가시기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측정평가방법 교수 2인에 의한 졸업논문과 종합설계프로젝트 내용 평가를 통한 측정
Rubric 도구 항목 수준
졸업논문 자료 수집 및 분석 정리 문제해결을 위한 자료들을 일부 수집하였다. (50점 미만) 문제해결을 위한 자료들을 수집하였으며, 이를 어느 정도 분석하여 정리하였다. (50~69점) 문제해결을 위한 적합한 자료들을 수집/정리하여 이를 논리적으로 분석하였다.(70점 이상)
종합설계프로젝트 자료 수집 및 분석 정리 프로젝트에 필요한 자료와 분석이 존재하나 미흡하게 정리 되었다. (50점 미만) 프로젝트에 필요한 자료들이 충분하며, 분석도 어느 정도 되었다. (50~69점) 프로젝트에 필요한 자료들을 수집/정리하여 이를 논리적으로 분석하였다. (70점 이상)
실험계획능력 및 수행능력 실험 계획이 정리되어 있으나, 수행 내용과 결과가 충분하지 못하다. (50점 미만) 실험 계획이 정리되어 있으며, 수행 내용과 결과가 어느 정도 존재한다. (50~69점) 실험 계획이 체계적으로 수립되어 있으며, 수행 내용과 결과가 만족스럽다. (70점 이상)
합산 평점 50점 미만 평점 50~69점 평점 70점 이상
분석평가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학습성과(3) 공학문제 공식화능력 : 공학 문제들을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프로그램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PEO1 PEO2 PEO3 PEO4
2 3 0 0
3 : 연관성 높음 / 2 : 연관성 보통 / 1 : 연관성 낮음
수행준거 전자공학 전공 분야의 문제에 대하여 공학적 원리와 특성을 파악하고, 능동적 사고와 논리적 체계를 바탕으로 수학적 모델링 및 공식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수행수준 전자공학 문제에 대해 적절한 수학적 모델을 구성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실험·해석 및 시뮬레이션 방법 등을 적용하여 공학문제를 명확하게 해결 할 수 있다.
전자공학 문제에 대해 완벽하지는 않지만 수학적 모델을 제시할 수 있으며, 이를 실험·해석 및 시뮬레이션 방법 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갈 수 있다.
전자공학 문제에 대해 수학적 모델을 대부분 제시하지 못하며, 또한 실험·해석 및 시뮬레이션 방법 등을 대해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가는 데 어려움이 있다.
달성목표 - 평가도구의 '졸업논문' :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수준 취득
- 평가도구의 '종합설계프로젝트':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수준 취득
실행 - 문제를 체계적으로 인식하여 논리적으로 공식화 할 수 있도록 지도
- 도달한 해(solution)에 대한 고찰을 통해 이용한 이론 및 도구의 타당성에 대해 검토(review)하도록 지도
- 전공 실험 및 설계 교과목에서 공학적 원리에 대한 이해를 돕는 방법의 수업 진행을 권장
측정평가 측정평가대상 졸업예정자
측정평가주체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측정평가도구 종합설계프로젝트, 졸업논문
측정평가시기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측정평가방법 교수 2인에 의한 졸업논문과 종합설계프로젝트 내용 평가를 통한 측정
Rubric 도구 항목 수준
졸업논문 공학문제의 원리와 특성 파악 전공 관련 공학문제에 대한 접근이 미흡하다. (50점 미만) 전공 관련 공학문제에 대해 원리를 이해하고, 논문 작성이 이뤄졌다. (50~69점) 전공 관련 공학문제에 대한 원리와 특성을 잘 이해하고, 논문작성이 이뤄졌다. (70점 이상)
종합설계프로젝트 공학문제의 모델링 및 공식화 공학문제에 대한 모델링이 미흡하다. (50점 미만) 공학문제에 대한 모델링이 어느 정도 가능하며, 이를 공식화 할 수 있다. (50~69점) 공학문제에 대한 모델링 및 공식화가 대부분 올바르게 할 수 있다. (70점 이상)
분석평가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학습성과(4) 도구활용능력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프로그램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PEO1 PEO2 PEO3 PEO4
2 3 0 0
3 : 연관성 높음 / 2 : 연관성 보통 / 1 : 연관성 낮음
수행준거 전자공학 실무 수행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 소프트웨어 등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전자공학 전공 분야의 문제해결 및 설계에 활용 할 수 있다.
수행수준 전자공학 실무 작품 제작시 적절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체계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전자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을 충실히 설명할 수 있다.
전자공학 실무 작품 제작시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활용하였으며 전자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에 대하여 어느 정도 설명할 수 있다.
전자공학 실무 작품 제작시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일부분 활용하였으며, 전자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에 대하여 적절하게 설명하지 못한다.
달성목표 - 평가도구의 '졸업논문' :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수준 취득
- 평가도구의 '종합설계프로젝트':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수준 취득
실행 - 매년 기자재 도입으로 최신도구를 취득
- 전공 수업에서 수업 또는 과제 시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각종 도구 활용을 장려
측정평가 측정평가대상 졸업예정자
측정평가주체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측정평가도구 종합설계프로젝트, 졸업논문
측정평가시기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측정평가방법 교수 2인에 의한 졸업논문과 종합설계프로젝트 내용 평가를 통한 측정
Rubric 도구 항목 수준
졸업논문 실무도구 응용 전자공학 전공 실무에 필요한 일반적인 기술 이해가 부족하거나 이와 관련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도구를 이용한 능력이 부족하다. (50점 미만) 전자공학 전공 실무에 필요한 일반적인 기술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도구를 활용할 능력이 있다. (50~69점) 전자공학 전공 실무에 필요한 최신 기술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도구를 공학문제 해결에 능숙하게 이용 할 수 있다.(70점 이상)
종합설계프로젝트 요구기술 및 도구의 제시능력 문제 해결에 필요한 기술과 필요한 도구를 일부만 제시하였다. (50점 미만) 문제해결에 필요한 일반적인 기술과 필요한 도구를 대부분제시하였다. (50~69점) 문제해결에 핵심적으로 필요한 기술과 필요한 도구를 제시하였다. (70점 이상)
실무도구 응용 문제 해결에 필요한 기술과 필요한 도구를 일부만 제시하고 사용하였다. (50점 미만) 문제해결에 필요한 일반적인 기술과 필요한 도구를 대부분 제시하고, 이를 이용하였다. (50~69점) 문제해결에 핵심적으로 필요한 기술과 필요한 도구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이를 능숙하게 이용하였다. (70점 이상)
합산 평균 50점 미만 평균 50~69점 평균 70점 이상
분석평가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학습성과(5) 설계능력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프로그램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PEO1 PEO2 PEO3 PEO4
2 3 0 0
3 : 연관성 높음 / 2 : 연관성 보통 / 1 : 연관성 낮음
수행준거 전자공학 설계에 있어 주어진 제한조건과 현실적 제약 조건들을 파악하고 반영하여, 필요조건에 적절한 도구와 자원을 활용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설계를 수행할 수 있다.
수행수준 작품을 제작함에 있어 현실적 제한조건, 사양 등의 필요사항을 충분히 분석하고 판단하여 작품을 설계하였으며, 이를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작품을 제작함에 있어 현실적 제한조건, 사양 등의 필요사항에 대한 고려사항을 반영하여 작품을 설계하였으며, 다소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자신의 작품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작품을 제작함에 있어 현실적 제한조건, 사양 등의 필요사항에 대한 분석이 충분하지 않아, 작품 설계가 미흡하고 자신의 작품에 대한 설명에 어려움이 있다.
달성목표 - 평가도구의 '졸업논문' :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수준 취득
- 평가도구의 '종합설계프로젝트':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수준 취득
실행 - 설계교과목의 프로젝트 수행 시 학생들이 제약조건을 사양으로 표현 할 수 있도록 권장
- 설계교과목의 프로젝트 수행 시 공정의 절차도를 구성하여 체계적인 작품 제작이 되도록 지도
측정평가 측정평가대상 졸업예정자
측정평가주체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측정평가도구 종합설계프로젝트, 졸업논문
측정평가시기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측정평가방법 교수 2인에 의한 졸업논문과 종합설계프로젝트 내용 평가를 통한 측정
Rubric 도구 항목 수준
졸업논문 제약조건의 이해 문제 해결에 필요한 현실적 제약조건의 일부만을 이해한다. (50점 미만) 문제 해결에 필요한 현실적 제약조건을 대부분 이해하고 있다. (50~69점) 문제 해결에 필요한 모든 현실적 제약조건을 구체적으로 이해한다.(70점 이상)
종합설계프로젝트 제약조건의 기술능력 설계과정에서 필요한 현실적 제약조건을 일부만을 기술하였다. (50점 미만) 설계과정에서 필요한 현실적 제약조건을 대부분 제시하고 기술하였다. (50~69점) 설계과정에서 필요한 모든 현실적 제약조건을 대체적으로 정확하게 제시하고 기술하였다. (70점 이상)
효율적인 설계 작품 구성에 있어서 설계가 존재하나 체계적이지 못하고, 각 모듈의 연결 및 유기적인 동작 설명이 미흡하다.(50점 미만) 작품 구성에 있어서 설계가 어느 정도 구성되어 있고, 각 모듈의 연결 및 유기적인 동작 설명이 기술되어 있다.(50~69점) 작품 구성에 있어서 설계가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모듈의 연결 및 유기적인 동작 설명이 대체적으로 명확하게 기술되어 있다. (70점 이상)
합산 평균 50점 미만 평균 50~69점 평균 70점 이상
분석평가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학습성과(6) 팀기여능력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프로그램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PEO1 PEO2 PEO3 PEO4
0 0 3 1
3 : 연관성 높음 / 2 : 연관성 보통 / 1 : 연관성 낮음
수행준거 과제 수행을 위해 구성된 팀에서의 팀의 구성원으로 자기 역할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팀의 공동 목표를 위해 팀원들과 효율적으로 협력할 수 있다.
수행수준 팀의 구성원으로 역할을 명확히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목표달성을 위해 충분한 기여를 할 수 있다.
복합학제적 팀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대체로 인식하고 참여하여 목표달성을 위해 일부 기여 할 수 있다.
복합학제적 팀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에 대한 인식이 미흡하며, 팀원으로서 일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달성목표 - 평가도구의 '면담' :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수준 취득
- 평가도구의 '종합설계프로젝트':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수준 취득
실행 - 설계 교과목 프로젝트 진행 시 팀을 구성하여 팀별로 과제를 수행한다.
- 학과 주관 행사 참여 장려를 통해 소속감 고취와 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책임감 인식 배양
측정평가 측정평가대상 졸업예정자
측정평가주체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측정평가도구 졸업예정자 면담, 종합설계프로젝트
측정평가시기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측정평가방법 교수 2인에 의한 면담 평가와 종합설계프로젝트 내용 평가를 통한 측정
Rubric 도구 항목 수준
졸업예정자 면담 팀 활동 이해도 팀의 중요성과 팀 내에서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인식이 다소 미흡하다.(1점) 팀의 중요성을 알지만, 팀원으로서 일하는 상태에서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인식의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다.(2점) 팀의 중요성을 알고, 팀원으로서 일하는 상태에서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3점)
종합설계프로젝트 팀 활동 이해도 팀의 목표를 대략적으로 파악하였고, 목표를 구체적으로 파악하려는 노력이 거의 없었다. (50점 미만) 팀의 목표를 파악하고 있으며, 팀에서 의견 대립시 해결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대체적으로 노력하였다. (50~69점) 팀의 목표를 수립하고, 팀에서 의견 대립시 해결하는 방법을 알고 있었다. (70점 이상)
목표달성을 위한 팀 기여 본인의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였고, 팀 활동의 참여도가 저조하였다. (50점 미만) 본인의 역할을 무난하게 수행하였고, 팀원으로서 활동에 참여하였다.(50~69점) 본인의 역할을 완벽하게 수행하고, 팀을 주도적으로 이끄는 역할을 하였다. (70점 이상)
합산 평균 50점 미만 평균 50~69점 평균 70점 이상
분석평가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학습성과(7) 의사소통능력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
프로그램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PEO1 PEO2 PEO3 PEO4
0 0 2 1
3 : 연관성 높음 / 2 : 연관성 보통 / 1 : 연관성 낮음
수행준거 여러사람 앞에서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 할 수 있고 사실에 근거한 기술적인 내용을 정확하고 간결하게 설명 할 수 있다.
수행수준 발표자료와 보고서를 주어진 형식에 맞추어 작성하고 공식적 대화나 회의에서 기술적인 내용을 간결하게 설명 할 수 있고, 자기의사를 효율적으로 전달 할 수 있다.
발표자료와 보고서가 형식에 갖추어 내용을 갖추었고, 자기의 의견을 대체적으로 설명하고 전달할 수 있다.
발표자료와 보고서의 내용 전달이 용이하지 않으며, 자기의 의견을 전달하는 것이 어렵다.
달성목표 - 평가도구의 '면담' :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수준 취득
- 평가도구의 '종합설계프로젝트':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수준 취득
실행 - 팀 미팅 보고서를 작성하여 학생들의 문장 구조 및 전달 능력을 검토
- 에세이 수업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 향상
- 설계 교과목 프로젝트 진행 시 팀을 구성하여 팀별로 과제를 수행하여, 과제 완료 시 팀별로 발표
- 대인관계 형성과정에서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는 방법을 지도
측정평가 측정평가대상 졸업예정자
측정평가주체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측정평가도구 졸업예정자 면담, 졸업논문
측정평가시기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측정평가방법 교수 2인에 의한 면담 평가와 졸업논문의 내용 평가를 통한 측정
Rubric 도구 항목 수준
졸업예정자 면담 구성의 논리와 내용의 타당성 문제에 대한 파악 능력이 다소 빈약하다.(1점) 문제에 대한 논리 구성과 내용을 어느 정도 제시한다.(2점) 문제에 대한 논리 구성과 그 내용이 체계적이다.(3점)
효율적 의사전달 자기의 의견을 설명하는 데 구체적이고 체계적이지 못하다.(1점) 자기의 의견을 체계적이지는 않지만, 대체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2점) 자기의 의견을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3점)
평가기준 하 : 2점 이하 중 : 3점~4점 상 : 5점~6점
종합설계프로젝트 구성의 논리와 내용의 타당성 보고서가 체계적으로 구성되지 않았으며, 논리적인 기술이 부족하였다. (50점 미만) 보고서가 기본적인 형식을 갖추었고, 주제에 맞는 내용을 대체적으로 기술하였다. (50~69점) 보고서가 체계적인 형식을 갖추었고, 주제와 밀접하게 관련된 내용을 기술하였다. (70점 이상)
효율적 의사전달 표, 그림 등의 부연설명 자료를 거의 제시하지 않았다. (50점 미만) 표, 그림 등의 부연설명 자료를 대부분 적절하게 제시하였다. (50~69점) 주제와 밀접하게 관련된 표, 그림 등의 부연설명 자료를 적절하게 제시하였다. (70점 이상)
합산 평균 50점 미만 평균 50~69점 평균 70점 이상
분석평가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학습성과(8) 사회적영향이해능력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프로그램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PEO1 PEO2 PEO3 PEO4
1 0 1 2
3 : 연관성 높음 / 2 : 연관성 보통 / 1 : 연관성 낮음
수행준거 거시적 관점에서 전자공학적 해결방안이 사회전반에 끼치는 영향과 파급효과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평가할 수 있다.
수행수준 전자공학문제의 기술 개발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영향을 주는 것을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기술 및 설명할 수 있다.
전자공학문제의 기술 개발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영향을 주는 것을 이해하며, 이에 대한 기술 및 설명이 대체적으로 가능하다.
전자공학문제의 기술 개발과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의 영향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며, 이에 대한 기술 및 설명이 구체적이지 못하다.
달성목표 - 평가도구의 '종합설계프로젝트' :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수준 취득
- 평가도구의 '졸업논문' :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수준 취득
실행 - 산업체 전문가 초청 강연 등으로 세계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들을 수 있는 세미나 개최
- 관련 교과목에서의 공학적 해결 방안의 중요성 및 영향에 대한 체계적 교육
측정평가 측정평가대상 졸업예정자
측정평가주체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측정평가도구 종합설계프로젝트, 졸업논문
측정평가시기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측정평가방법 교수 2인에 의한 면담 평가와 졸업논문의 내용 평가를 통한 측정
Rubric 도구 항목 수준
종합설계프로젝트 거시적 영향 이해도 제작된 프로젝트의 공학적 해결방안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단편적으로 이해한다.(50점 미만) 제작된 프로젝트의 공학적 해결방안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있다. (50~69점) 제작된 프로젝트의 공학적 해결방안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이해한다. (70점 이상)
의견 제시 및 분석 평가 제작된 프로젝트의 공학적 해결방안에 대해 의견 제시가 미흡하다. (50점 미만) 제작된 프로젝트의 공학적 해결방안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며, 그 결과에 대해 어느 정도 분석 및 평가가 가능하다. (50~69점) 제작된 프로젝트의 공학적 해결방안에 대해 의견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며, 그 결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 및 평가한다. (70점 이상)
종합설계프로젝트 거시적 영향 이해도 기술한 논문의 공학적 해결방안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단편적으로 이해한다.(50점 미만) 기술한 논문의 공학적 해결방안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있다. (50~69점) 기술한 논문의 공학적 해결방안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이해한다. (70점 이상)
의견 제시 및 분석 평가 기술한 논문의 공학적 해결방안에 대해 의견 제시가 미흡하다. (50점 미만) 기술한 논문의 공학적 해결방안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며, 그 결과에 대해 어느 정도 분석 및 평가가 가능하다. (50~69점) 기술한 논문의 공학적 해결방안에 대해 의견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며, 그 결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 및 평가한다. (70점 이상)
합산 평균 50점 미만 평균 50~69점 평균 70점 이상
분석평가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학습성과(9) 직업윤리사회적책임이해능력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프로그램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PEO1 PEO2 PEO3 PEO4
1 0 2 3
3 : 연관성 높음 / 2 : 연관성 보통 / 1 : 연관성 낮음
수행준거 거시적 관점에서 전자공학적 해결방안이 사회전반에 끼치는 영향과 파급효과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평가할 수 있다.
수행수준 전자공학도의 직업적, 도덕적 책임의식에 대한 올바른 기준을 가지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전자공학도의 직업적, 도덕적 책임의식을 이해하고 일반적인 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전자공학도의 직업적, 도덕적 책임의식이 매우 약하며, 일반적인 사항을 설명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달성목표 - 평가도구의 '면담' :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수준 취득
- 평가도구의 '졸업논문' :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 수준 취득
실행 - 설계 프로젝트 등 팀별 과제 수행시 학생들이 책임감과 윤리의식을 가지고 보고서 카피, 표절 등을 하지 않도록 지도
- 교과목에서 과제 제출시 카피본 및 표절에 대한 엄격한 지도
측정평가 측정평가대상 졸업예정자
측정평가주체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측정평가도구 졸업예정자 면담, 졸업논문
측정평가시기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측정평가방법 교수 2인에 의한 면담 평가와 졸업논문의 내용 평가를 통한 측정
Rubric 도구 항목 수준
종합설계프로젝트 중요성의 인식 직업적, 윤리적 책임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으나, 그 내용이 다소 비합리적이다.(1점) 직업적, 윤리적 책임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으나, 그 내용이 대체적으로 합리적이다.(2점) 직업적, 윤리적 책임의 중요성을 적극적으로 인지하고, 관련 경험을 합리적 근거로 제시하여 체계적으로 설명하였다.(3점)
준수 방안의 적절성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성이 거의 없는 준수 방안을 제시하였다.(1점) 다양한 준수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실현 가능성이 있는 의견을 제시하였다.(2점)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성이 있는 준수 방안을 제시하였다.(3점)
평가기준 하 : 2점 이하 중 : 3점~4점 상 : 5점~6점
졸업논문 자료인용의 적절성 논문의 많은 부분이 인터넷, 다른 논문 등의 내용을 인용하였으며, 인용 출처가 정확하게 표현되지 않았다. (50점 미만) 논문의 일정 부분만 인터넷, 다른 논문 등을 인용하였으며, 인용 출처가 올바르게 존재하고 있다. (50~69점) 논문의 주된 내용을 직접 계산 및 구현하였으며, 참고 문헌의 출처 및 명기가 올바르게 존재하고 있다. (70점 이상)
분석평가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학습성과(10) 자기계발/주도적학습능력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프로그램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PEO1 PEO2 PEO3 PEO4
1 0 3 2
3 : 연관성 높음 / 2 : 연관성 보통 / 1 : 연관성 낮음
수행준거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수행수준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 및 배움의 즐거움을 올바르게 인식하며, 다양한 교육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찾아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에 대한 관심이 있으며, 자신에게 필요한 교육에 대하여 참여할 수 있다.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고, 평생교육활동에 대한 참여의지가 부족하다.
달성목표 - 평가도구의 '면담' :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수준 취득
실행 - 전공 관련 자격증을 학생들에게 홍보하고 취득 할 수 있도록 독려
- 외부 초청 강연 등 전공 및 평생 교육에 관련된 세미나 개최
- 교내외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행사에 대한 참여 독려
측정평가 측정평가대상 졸업예정자
측정평가주체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측정평가도구 졸업예정자 면담
측정평가시기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측정평가방법 교수 2인에 의한 면담 평가와 졸업논문의 내용 평가를 통한 측정
Rubric 도구 항목 수준
졸업예정자 면담 자기계발의 필요성 인지도 자기계발의 필요성 인식이 부족하다.(1점)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대체적으로 인식하고 있다.(2점)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인식하고 있다.(3점)
실천계획 및 의지 실천계획의 일부가 실현 불가능하게 세워 실천의지가 부족하다.(1점) 실천계획이 대체로 실현 가능하도록 타당하게 수립하여 실천의지가 능동적이다.(2점) 실천계획을 모두 실현 가능하도록 타당하게 수립하여 실천의지가 적극적이고 능동적이다.(3점)
평가기준 하 : 2점 이하 중 : 3점~4점 상 : 5점~6점
분석/평가 학습성과 측정 대상자 발생 시점부터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전자공학 심화프로그램 교과과정

2024학년도 교육과정표

2023학년도 교과과정표

2023학년도 교육과정 이수체계도



전자공학 심화프로그램 인증기준

이수기준

구 분 인증 이수 기준 비 고
교과과정 전문교양 심화 프로그램 지정 교과목 이수(선택) ※ 강원대학교 졸업기준: 140학점
(공학인증 이수기준에서 정하고 있는
교과영역 이수기준과 심화프로그램에서
별도로 정하고 있는 이수기준을 동시에
충족하여야 함.)
MSC 30학점 이상 이수
(기초과학 한 과목 이상 실험이 포함된 교과목 이수)
전공(설계) 54학점 이상 이수
(설계 9학점 포함)
학위논문제 강원대학교 학칙 제77조(졸업과 학위)에의거
학과에서 정한 기준 통과
강원대학교 졸업기준
진로탐색과 꿈-설계 1학년 1학기에 필수 이수
직업선택과 꿈-설계 3학년 2학기에 필수 이수

학위명칭

프로그램 구분 국문 영문
일반교육프로그램(비인증) 공학사 Bachelor of Science in Engineering 
심화교육프로그램(인증) 공학사 (전자공학심화) Bachelor of Science in Electronics Engineering

(25913) 강원도 삼척시 중앙로 346, 강원대학교 삼척캠퍼스 삼척공학교육혁신센터   T.033-570-6861   F.033-570-6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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