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공학 심화프로그램
- 프로그램 교육목표
- 프로그램 학습성과
- 프로그램 교과과정
- 프로그램 인증기준
전자공학 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
NO | 프로그램 교육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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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전자공학의 기초지식과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체계적인 자료 분석과 창의적인 설계능력을 기른다. |
2 | 실험실습 및 실무능력을 강화하여 산업현장에 적응할 수 있는 실용적인 엔지니어를 기른다. |
3 | 외국어 능력을 기르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과 팀웍 정신을 가진 엔지니어를 육성한다. |
4 | 사회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전한 윤리의식을 가진 책임감 있고 긍정적인 삶의 자세를 갖는 엔지니어를 육성한다. |
전자공학 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학습성과 | 요약 | 세부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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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공학문제해결능력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2 | 분석실험능력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3 | 공학문제 공식화능력 | 공학 문제들을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4 | 도구활용능력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5 | 설계능력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6 | 팀기여능력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7 | 의사소통능력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 |
8 | 사회적영향이해능력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9 | 직업윤리사회적책임이해능력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10 | 자기계발/주도적학습능력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학습성과(1) | 공학문제해결능력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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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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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준거 | 수학, 기초과학, 공학 및 정보기술의 지식을 쌓고, 그 지식 가운데에서 주어진 전자공학 문제에 필요한 것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 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수학, 기초과학, 공학 지식과 정보기술을 충실히 진술 및 기술하며, 이를 작품 설계와 표현에 정확하게 응용할 수 있다. | ||||||||||||||||||||||||||||
중 | 수학, 기초과학, 공학 지식과 정보기술을 적절하게 진술 및 기술하며, 이를 작품 설계와는 표현에 어느 정도 응용할 수 있다. | |||||||||||||||||||||||||||||
하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에 대한 진술 및 기술이 미흡하며, 이를 작품의 설계와 표현을 응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
달성목표 | - 평가도구의 '종합설계프로젝트':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수준 취득 - 평가도구의 '졸업논문' :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수준 취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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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 - 본 학습성과 관련이 높은 수학 분야 과목, 기초 과학 과목, 전공 기초 과목을 담당하는 교수에게 학습성과의 목표를 달성을 위한 수업 내용을 요청하여 기초 능력을 배양 - 실험 및 실습에서의 기초 기술과 응용 기술과의 관계에 대한 교육 강화와 단계별 발표를 통한 적절한 발표 능력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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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평가 | 측정평가대상 | 졸업예정자 | ||||||||||||||||||||||||||||
측정평가주체 |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 |||||||||||||||||||||||||||||
측정평가도구 | 종합설계프로젝트, 졸업논문 | |||||||||||||||||||||||||||||
측정평가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 |||||||||||||||||||||||||||||
측정평가방법 | 교수 2인에 의한 종합설계프로젝트와 졸업논문 평가를 통한 측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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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평가 |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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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 |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
학습성과(2) | 분석실험능력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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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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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준거 | 수학, 기초과학, 공학 및 정보기술의 지식을 쌓고, 그 지식 가운데에서 주어진 전자공학 문제에 필요한 것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 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합한 방식으로 체계화하여 작품을 제작하고, 이를 논문을 통해 자료를 정확하게 정리하고 논리적으로 기술할 수 있다. | ||||||||||||||||||||||||||||
중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식과 체계가 다소 합리적으로 존재하고, 이를 논문을 통해 정리할 시 논리의 전개 및 자료의 제시가 다소 체계적으로 기술할 수 있다. | |||||||||||||||||||||||||||||
하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식과 체계가 충분하지 않으며, 이를 논문을 통해 정리할 시 논리의 전개 및 자료의 제시가 합리적이지 못하다. | |||||||||||||||||||||||||||||
달성목표 | - 평가도구의 '졸업논문' :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수준 취득 - 평가도구의 '종합설계프로젝트':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수준 취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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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 - 설계교과목의 프로젝트 수행 시 주제에 대한 자료를 자발적으로 구할 수 있도록 유도 - 설계교과목의 프로젝트 수행 시 계획서 및 진행순서도(플로우차트 또는 간트차트)를 작성하여 진행상황을 스스로 파악할 수 있도록 유도 - 설계 보고서에 요구사항과 결과분석을 구체적으로 명시하도록 지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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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평가 | 측정평가대상 | 졸업예정자 | ||||||||||||||||||||||||||||
측정평가주체 |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 |||||||||||||||||||||||||||||
측정평가도구 | 종합설계프로젝트, 졸업논문 | |||||||||||||||||||||||||||||
측정평가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 |||||||||||||||||||||||||||||
측정평가방법 | 교수 2인에 의한 졸업논문과 종합설계프로젝트 내용 평가를 통한 측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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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평가 |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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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 |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
학습성과(3) | 공학문제 공식화능력 : 공학 문제들을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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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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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준거 | 전자공학 전공 분야의 문제에 대하여 공학적 원리와 특성을 파악하고, 능동적 사고와 논리적 체계를 바탕으로 수학적 모델링 및 공식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전자공학 문제에 대해 적절한 수학적 모델을 구성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실험·해석 및 시뮬레이션 방법 등을 적용하여 공학문제를 명확하게 해결 할 수 있다. | |||||||||||||||||||
중 | 전자공학 문제에 대해 완벽하지는 않지만 수학적 모델을 제시할 수 있으며, 이를 실험·해석 및 시뮬레이션 방법 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갈 수 있다. | ||||||||||||||||||||
하 | 전자공학 문제에 대해 수학적 모델을 대부분 제시하지 못하며, 또한 실험·해석 및 시뮬레이션 방법 등을 대해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가는 데 어려움이 있다. | ||||||||||||||||||||
달성목표 | - 평가도구의 '졸업논문' :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수준 취득 - 평가도구의 '종합설계프로젝트':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수준 취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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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 - 문제를 체계적으로 인식하여 논리적으로 공식화 할 수 있도록 지도 - 도달한 해(solution)에 대한 고찰을 통해 이용한 이론 및 도구의 타당성에 대해 검토(review)하도록 지도 - 전공 실험 및 설계 교과목에서 공학적 원리에 대한 이해를 돕는 방법의 수업 진행을 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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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평가 | 측정평가대상 | 졸업예정자 | |||||||||||||||||||
측정평가주체 |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 ||||||||||||||||||||
측정평가도구 | 종합설계프로젝트, 졸업논문 | ||||||||||||||||||||
측정평가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 ||||||||||||||||||||
측정평가방법 | 교수 2인에 의한 졸업논문과 종합설계프로젝트 내용 평가를 통한 측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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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평가 |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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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 |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
학습성과(4) | 도구활용능력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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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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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준거 | 전자공학 실무 수행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 소프트웨어 등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전자공학 전공 분야의 문제해결 및 설계에 활용 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전자공학 실무 작품 제작시 적절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체계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전자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을 충실히 설명할 수 있다. | ||||||||||||||||||||||||||||
중 | 전자공학 실무 작품 제작시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활용하였으며 전자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에 대하여 어느 정도 설명할 수 있다. | |||||||||||||||||||||||||||||
하 | 전자공학 실무 작품 제작시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일부분 활용하였으며, 전자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에 대하여 적절하게 설명하지 못한다. | |||||||||||||||||||||||||||||
달성목표 | - 평가도구의 '졸업논문' :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수준 취득 - 평가도구의 '종합설계프로젝트':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수준 취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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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 - 매년 기자재 도입으로 최신도구를 취득 - 전공 수업에서 수업 또는 과제 시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각종 도구 활용을 장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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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평가 | 측정평가대상 | 졸업예정자 | ||||||||||||||||||||||||||||
측정평가주체 |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 |||||||||||||||||||||||||||||
측정평가도구 | 종합설계프로젝트, 졸업논문 | |||||||||||||||||||||||||||||
측정평가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 |||||||||||||||||||||||||||||
측정평가방법 | 교수 2인에 의한 졸업논문과 종합설계프로젝트 내용 평가를 통한 측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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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평가 |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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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 |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
학습성과(5) | 설계능력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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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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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준거 | 전자공학 설계에 있어 주어진 제한조건과 현실적 제약 조건들을 파악하고 반영하여, 필요조건에 적절한 도구와 자원을 활용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설계를 수행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작품을 제작함에 있어 현실적 제한조건, 사양 등의 필요사항을 충분히 분석하고 판단하여 작품을 설계하였으며, 이를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중 | 작품을 제작함에 있어 현실적 제한조건, 사양 등의 필요사항에 대한 고려사항을 반영하여 작품을 설계하였으며, 다소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자신의 작품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하 | 작품을 제작함에 있어 현실적 제한조건, 사양 등의 필요사항에 대한 분석이 충분하지 않아, 작품 설계가 미흡하고 자신의 작품에 대한 설명에 어려움이 있다. | |||||||||||||||||||||||||||||
달성목표 | - 평가도구의 '졸업논문' :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수준 취득 - 평가도구의 '종합설계프로젝트':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수준 취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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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 - 설계교과목의 프로젝트 수행 시 학생들이 제약조건을 사양으로 표현 할 수 있도록 권장 - 설계교과목의 프로젝트 수행 시 공정의 절차도를 구성하여 체계적인 작품 제작이 되도록 지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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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평가 | 측정평가대상 | 졸업예정자 | ||||||||||||||||||||||||||||
측정평가주체 |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 |||||||||||||||||||||||||||||
측정평가도구 | 종합설계프로젝트, 졸업논문 | |||||||||||||||||||||||||||||
측정평가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 |||||||||||||||||||||||||||||
측정평가방법 | 교수 2인에 의한 졸업논문과 종합설계프로젝트 내용 평가를 통한 측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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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평가 |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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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 |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
학습성과(6) | 팀기여능력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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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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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준거 | 과제 수행을 위해 구성된 팀에서의 팀의 구성원으로 자기 역할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팀의 공동 목표를 위해 팀원들과 효율적으로 협력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팀의 구성원으로 역할을 명확히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목표달성을 위해 충분한 기여를 할 수 있다. | ||||||||||||||||||||||||||||
중 | 복합학제적 팀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대체로 인식하고 참여하여 목표달성을 위해 일부 기여 할 수 있다. | |||||||||||||||||||||||||||||
하 | 복합학제적 팀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에 대한 인식이 미흡하며, 팀원으로서 일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
달성목표 | - 평가도구의 '면담' :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수준 취득 - 평가도구의 '종합설계프로젝트':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수준 취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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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 - 설계 교과목 프로젝트 진행 시 팀을 구성하여 팀별로 과제를 수행한다. - 학과 주관 행사 참여 장려를 통해 소속감 고취와 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책임감 인식 배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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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평가 | 측정평가대상 | 졸업예정자 | ||||||||||||||||||||||||||||
측정평가주체 |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 |||||||||||||||||||||||||||||
측정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면담, 종합설계프로젝트 | |||||||||||||||||||||||||||||
측정평가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 |||||||||||||||||||||||||||||
측정평가방법 | 교수 2인에 의한 면담 평가와 종합설계프로젝트 내용 평가를 통한 측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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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평가 |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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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 |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
학습성과(7) | 의사소통능력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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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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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준거 | 여러사람 앞에서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 할 수 있고 사실에 근거한 기술적인 내용을 정확하고 간결하게 설명 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발표자료와 보고서를 주어진 형식에 맞추어 작성하고 공식적 대화나 회의에서 기술적인 내용을 간결하게 설명 할 수 있고, 자기의사를 효율적으로 전달 할 수 있다. | |||||||||||||||||||||||||||||||||||
중 | 발표자료와 보고서가 형식에 갖추어 내용을 갖추었고, 자기의 의견을 대체적으로 설명하고 전달할 수 있다. | ||||||||||||||||||||||||||||||||||||
하 | 발표자료와 보고서의 내용 전달이 용이하지 않으며, 자기의 의견을 전달하는 것이 어렵다. | ||||||||||||||||||||||||||||||||||||
달성목표 | - 평가도구의 '면담' :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수준 취득 - 평가도구의 '종합설계프로젝트':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수준 취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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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 - 팀 미팅 보고서를 작성하여 학생들의 문장 구조 및 전달 능력을 검토 - 에세이 수업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 향상 - 설계 교과목 프로젝트 진행 시 팀을 구성하여 팀별로 과제를 수행하여, 과제 완료 시 팀별로 발표 - 대인관계 형성과정에서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는 방법을 지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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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평가 | 측정평가대상 | 졸업예정자 | |||||||||||||||||||||||||||||||||||
측정평가주체 |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 ||||||||||||||||||||||||||||||||||||
측정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면담, 졸업논문 | ||||||||||||||||||||||||||||||||||||
측정평가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 ||||||||||||||||||||||||||||||||||||
측정평가방법 | 교수 2인에 의한 면담 평가와 졸업논문의 내용 평가를 통한 측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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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평가 |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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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 |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
학습성과(8) | 사회적영향이해능력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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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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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준거 | 거시적 관점에서 전자공학적 해결방안이 사회전반에 끼치는 영향과 파급효과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평가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전자공학문제의 기술 개발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영향을 주는 것을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기술 및 설명할 수 있다. | |||||||||||||||||||||||||||||||
중 | 전자공학문제의 기술 개발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영향을 주는 것을 이해하며, 이에 대한 기술 및 설명이 대체적으로 가능하다. | ||||||||||||||||||||||||||||||||
하 | 전자공학문제의 기술 개발과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의 영향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며, 이에 대한 기술 및 설명이 구체적이지 못하다. | ||||||||||||||||||||||||||||||||
달성목표 | - 평가도구의 '종합설계프로젝트' :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수준 취득 - 평가도구의 '졸업논문' :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수준 취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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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 - 산업체 전문가 초청 강연 등으로 세계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들을 수 있는 세미나 개최 - 관련 교과목에서의 공학적 해결 방안의 중요성 및 영향에 대한 체계적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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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평가 | 측정평가대상 | 졸업예정자 | |||||||||||||||||||||||||||||||
측정평가주체 |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 ||||||||||||||||||||||||||||||||
측정평가도구 | 종합설계프로젝트, 졸업논문 | ||||||||||||||||||||||||||||||||
측정평가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 ||||||||||||||||||||||||||||||||
측정평가방법 | 교수 2인에 의한 면담 평가와 졸업논문의 내용 평가를 통한 측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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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평가 |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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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 |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
학습성과(9) | 직업윤리사회적책임이해능력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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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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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준거 | 거시적 관점에서 전자공학적 해결방안이 사회전반에 끼치는 영향과 파급효과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평가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전자공학도의 직업적, 도덕적 책임의식에 대한 올바른 기준을 가지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중 | 전자공학도의 직업적, 도덕적 책임의식을 이해하고 일반적인 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 ||||||||||||||||||||||||||||
하 | 전자공학도의 직업적, 도덕적 책임의식이 매우 약하며, 일반적인 사항을 설명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
달성목표 | - 평가도구의 '면담' :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수준 취득 - 평가도구의 '졸업논문' :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 수준 취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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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 - 설계 프로젝트 등 팀별 과제 수행시 학생들이 책임감과 윤리의식을 가지고 보고서 카피, 표절 등을 하지 않도록 지도 - 교과목에서 과제 제출시 카피본 및 표절에 대한 엄격한 지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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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평가 | 측정평가대상 | 졸업예정자 | |||||||||||||||||||||||||||
측정평가주체 |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 ||||||||||||||||||||||||||||
측정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면담, 졸업논문 | ||||||||||||||||||||||||||||
측정평가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 ||||||||||||||||||||||||||||
측정평가방법 | 교수 2인에 의한 면담 평가와 졸업논문의 내용 평가를 통한 측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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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평가 |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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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 |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
학습성과(10) | 자기계발/주도적학습능력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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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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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준거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 및 배움의 즐거움을 올바르게 인식하며, 다양한 교육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찾아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 ||||||||||||||||||||||
중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에 대한 관심이 있으며, 자신에게 필요한 교육에 대하여 참여할 수 있다. | |||||||||||||||||||||||
하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고, 평생교육활동에 대한 참여의지가 부족하다. | |||||||||||||||||||||||
달성목표 | - 평가도구의 '면담' : 평가대상자의 50% 이상이 '상'수준 취득 | |||||||||||||||||||||||
실행 | - 전공 관련 자격증을 학생들에게 홍보하고 취득 할 수 있도록 독려 - 외부 초청 강연 등 전공 및 평생 교육에 관련된 세미나 개최 - 교내외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행사에 대한 참여 독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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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평가 | 측정평가대상 | 졸업예정자 | ||||||||||||||||||||||
측정평가주체 |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 자 | |||||||||||||||||||||||
측정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면담 | |||||||||||||||||||||||
측정평가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자는 6월에 실시) | |||||||||||||||||||||||
측정평가방법 | 교수 2인에 의한 면담 평가와 졸업논문의 내용 평가를 통한 측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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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평가 | 학습성과 측정 대상자 발생 시점부터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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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 |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
전자공학 심화프로그램 인증기준
이수기준
구 분 | 인증 이수 기준 | 비 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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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과정 | 전문교양 | 심화 프로그램 지정 교과목 이수(선택) | ※ 강원대학교 졸업기준: 140학점 (공학인증 이수기준에서 정하고 있는 교과영역 이수기준과 심화프로그램에서 별도로 정하고 있는 이수기준을 동시에 충족하여야 함.) |
MSC | 30학점 이상 이수 (기초과학 한 과목 이상 실험이 포함된 교과목 이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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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설계) | 54학점 이상 이수 (설계 9학점 포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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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제 | 강원대학교 학칙 제77조(졸업과 학위)에의거 학과에서 정한 기준 통과 |
강원대학교 졸업기준 | |
진로탐색과 꿈-설계 | 1학년 1학기에 필수 이수 | ||
직업선택과 꿈-설계 | 3학년 2학기에 필수 이수 |
학위명칭
프로그램 구분 | 국문 | 영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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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교육프로그램(비인증) | 공학사 | Bachelor of Science in Engineering |
심화교육프로그램(인증) | 공학사 (전자공학심화) | Bachelor of Science in Electronics Engineer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