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공학 심화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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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심화프로그램

전공관련 기초지식과 전문지식 이해를 바탕으로 분석 및 설계 능력 인재 양성

기계공학 심화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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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공학 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
NO 프로그램 교육목표
1 전공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계공학도의 양성
2 현장적응력이 뛰어난 기계공학도의 양성
3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고 자기개발 능력을 갖춘 기계공학도의 양성
기계공학 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학습성과 요약 세부 내용
1 공학문제해결능력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2 분석실험능력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3 공학문제 공식화능력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4 도구활용능력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5 설계능력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6 팀기여능력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7 의사소통능력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8 사회적영향이해능력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9 직업윤리사회적책임이해능력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10 자기계발/주도적학습능력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1)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과 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Criteria)
수학, 기초과학, 전산학의 기본 지식을 활용하여 기계 시스템 설계의 해석에 응용할 수 있다.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면담, 종합설계 최종보고서
수행수준 기초적인 수학, 과학 및 정보기술을 잘 알고 있으며, 공학적 문제 해결에 적용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기초적인 수학, 과학 및 정보기술을 기본적으로 알고 있고, 공학적 문제의 일부영역에 대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기초적인 수학, 과학 및 정보기술을 알고 있으며 공학적 문제 해결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
목표 1. 졸업예정자 면답에서 70%이상이 "중"이상 획득
2. 종합설계최종보고서에서 70%이상이 "중"이상 획득
실행 1. MSC 교과목을 통한 수학, 기초과학, 컴퓨터 지식을 습득(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독려)
2. 전공 이론 교과목에서 수학, 기초과학, 정보기술을 적용한 문제 해결능력 배양
측정평가 1. 측정도구 : 졸업예정자 면담, 종합설계 최종보고서
2. 측정대상 : 졸업예정자 전원
3. 측정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예정자는 6월)
4. 평가자 : 평가위원회 위원 및 평가 위원장이 위촉한 자
5. 평가방법 : 평가항목에 의한 평가 후 프로그램 평가위원회에 학습성과 달성률 및 목표 달성 결과 보고(종합설계최종보고서를 근거하여 면담을 진행함)
6. 학습성과 달성도 측정을 위한 채점기준(Rubric)
평가도구 수준/평가항목 상(3) 중(2) 하(1)
졸업예정자 면담 수학, 과학, 공학의 지식에 대한 이해수준 기초적인 수학, 과학 및 정보기술을 잘 알고 있으며, 공학적 문제 해결에 적용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기초적인 수학, 과학 및 정보기술을 기본적으로 알고 있고, 공학적 문제의 일부영역에 대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기초적인 수학, 과학 및 정보기술을 알고 있으며 공학적 문제 해결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
종합설계 최종보고서 과제수행의 이해력 과제수행에 필요한 공학지식을 정확히 판단할 수 있으며 종합적인 연관성을 이해한다. 과제수행에 필요한 공학지식을 판단할 수 있고 서로간의 간략한 연관성을 이해한다. 과제수행에 필요한 공학지식을 판단하는데 능력이 있고 단편적인 현상에 대한 원리를 알고 있다..
과제수행의 응용력 과제수행에 필요한 공학지식을 적절히 응용할 수 있으며 적용되는 공학지식간의 유기적 관련성을 분석할 수 있다. 과제수행에 필요한 공학지식 응용과 이들간의 연관성 분석이 제한적으로 수행된다. 과제수행에 필요한 단편적인 공학지식의 응용이 가능하다.
평가 기준 상 : 6점 이상 / 중 : 3~5점 / 하 : 2점 이하
분석평가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학습성과(2)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Criteria)
기계공학 관련분야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적합한 실험조건을 설계하여 공학적 현상을 분석할 수 있다.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면담, 종합설계 최종보고서
수행수준 실험과제와 관련된 자료를 정확히 분석 및 활용하여 실험 목표 및 필요성을 설정하고, 실험의 요구사항에 맞추어 체계적으로 수행 계획을 수립한다.
실험과제와 관련된 자료를 이해하여 실험 목표 및 필요성을 추출하였으며, 실험의 요구사항에 맞추어 대부분의 수행 계획을 수립한다.
실험과제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할 수 있고 부여받은 실험 목표 및 수행 계획에 따라 실험을 진행할 수 있다.
목표 1. 졸업예정자 면답에서 70%이상이 "중"이상 획득
2. 종합설계최종보고서에서 70%이상이 "중"이상 획득
실행 1. MSC 교과목 중 기초과학영역의 실험 교과목을 통해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하며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기초능력 습득
2. 전공 실험·싨흡 교과목 수강시 실제적 실험 참여도 제고
측정평가 1. 측정도구 : 졸업예정자 면담, 종합설계 최종보고서
2. 측정대상 : 졸업예정자 전원
3. 측정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예정자는 6월)
4. 평가자 : 평가위원회 위원 및 평가 위원장이 위촉한 자
5. 평가방법 : 평가항목에 의한 평가 후 프로그램 평가위원회에 학습성과 달성률 및 목표 달성 결과 보고(종합설계최종보고서를 근거하여 면담을 진행함)
6. 학습성과 달성도 측정을 위한 채점기준(Rubric)
평가도구 수준 / 평가항목 상(3) 중(2) 하(1)
졸업예정자 면담 실험을 계획, 수행, 분석 설명 할 수 있는 수준 실험을 계획하고 진행한 후 결과를 분석ㆍ평가하고 결론을 도출하여 창의적인 의사 결정을 내린다.(2개 이상의 분석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줄 안다.) 실험 수행에 적합한 도구를 선정하여 실험을 수행할 수 있으며,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그 의미를 이해한다. 실험 수행에 적합한 도구를 선정하여 실험을 수행할 수 있으며,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종합설계 최종보고서 계획 실험 목표에 따른 계획을 체계적으로 세웠다. 실험 목표에 따른 계획을 적절히 세웠다. 실험 목표에 따라 부여받은 실험계획을 수행하였다.
실험 실험의 요구사항에 따른 적절한 변수 통제를 통해 최적의 실험 조건을 도출하고 실험을 효율적으로 실행한다. 실험의 요구사항에 맞추어 실험을 진행한 후 실험 변수들에 따른 결과들을 비교하여 최적의 조건을 도출한다. 실험의 요구사항에 맞추어 부여받은 실험을 진행한다.
자료해석 자료를 이해하고 결과가 공학문제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표현할 수 있고 일반 상식에 덧붙여 창의적인 의견을 제시한다. 자료를 이해하고 결과가 공학문제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표현할 수 있다. 자료를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다.
평가 기준 상 : 8점 이상 / 중 : 4~7점 / 하 : 3점 이하
분석평가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학습성과(3) 공학문제들을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Criteria)
기계공학 분야의 공학적 문제 및 주요 요소들을 분석하고, 관련된 법칙을 적용하여 공식화 할 수 있다.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면담, 종합설계 최종보고서
수행수준 핵심적인 기계공학적 문제를 제기하고, 다양한 관점에서의 공학적 지식 및 이론을 이용하여 해결 방안을 명확히 제시하고 있다.
일반적인 기계공학적 문제를 제기하고, 적절한 공학적 지식 및 이론을 이용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일반적인 기계공학적 문제를 제기하고, 관련 공학적 지식 및 이론을 이용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목표 1. 졸업예정자 면답에서 70%이상이 "중"이상 획득
2. 종합설계최종보고서에서 70%이상이 "중"이상 획득
실행 1. MSC 교과목 수강을 통한 수학적 해결능력 습득
2. 전공교과목 이수를 통한 공학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
3. 설계교과목 수강을 통한 문제 해결 방법의 다양성에 대하여 중점지도 및 토론
측정평가 1. 측정도구 : 졸업예정자 면담, 종합설계 최종보고서
2. 측정대상 : 졸업예정자 전원
3. 측정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예정자는 6월)
4. 평가자 : 평가위원회 위원 및 평가 위원장이 위촉한 자
5. 평가방법 : 평가항목에 의한 평가 후 프로그램 평가위원회에 학습성과 달성률 및 목표 달성 결과 보고(종합설계최종보고서를 근거하여 면담을 진행함)
6. 학습성과 달성도 측정을 위한 채점기준(Rubric)
평가도구 수준 / 평가항목 상(3) 중(2) 하(1)
졸업예정자 면담 공식화의 타당성 핵심적인 기계공학적 문제를 제기하고, 다양한 관점에서의 공학적 지식 및 이론을 이용하여 해결 방안을 명확히 제시하고 있다. 일반적인 기계공학적 문제를 제기하고, 적절한 공학적 지식 및 이론을 이용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일반적인 기계공학적 문제를 제기하고, 관련 공학적 지식 및 이론을 이용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종합설계 최종보고서 문제인식 공학 문제해결 필요성을 4가지 이상의 논리적인 근거 충분히 설명할 수 있다. 공학 문제해결 필요성을 2가지의 논리적인 근거로 적절히 설명할 수 있다. 공학 문제해결 필요성을 논리적인 근거로 간략히 설명할 수 있다.
전공이론의 적용 및 공식화 공학문제를 전공이론 등을 이용하여 공식화하고 문제를 잘 해결하였다. 공학문제를 전공이론 등을 적용하여 공식화하였으나 개선할 점이 보인다. 공학문제를 단편적인 전공이론 등을 사용하여 공식화하였다.
문제해결 아이디어 다양성/창의성 문제해결을 위한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안한다.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가 기존의 방식과 유사하다.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가 있으나 관련성이 적다.
문제해결 완성도 기술적 성숙도가 좋아 제품으로서의 활용도가 매우 좋다. 제품의 기술적 성숙도와 제품으로서의 활용도가 적절하다. 제품의 기술적 성숙도와 제품으로서의 활용가치가 낮다.
특허 등의 지식재산권 특허 등의 지적재산권 취득을 위한 분석이 되었다. 특허 조사가 이루어져 기존 개발제품과의 차별화를 이루었다. 특허 조사가 이루어졌으나 기존 개발제품과의 차별화가 적다.
현실성과 시장성 현실적 조건에 부합하며 가격경쟁력 등의 시장성을 확보한 제품을 설계하였다. 현실적 조건에 부합하며 가격 경쟁력 등의 시장성이 기존 기술과 유사한 제품을 설계하였다. 현실적 조건에 부합하며 가격 경쟁력 등의 시장성이 낮은 제품을 설계하였다.
평가 기준 상 : 15점 이상 / 중 : 9~14점 / 하 : 8점 이하
분석평가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학습성과(4)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Criteria)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최신 연구논문, 기술 자료를 활용하고, 목적에 맞게 각종 실험 및 계측기기와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다.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면담, 종합설계 최종보고서
수행수준 공학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최신 연구 자료를 활용할 수 있으며, 응용프로그램 및 작업공구 등의 공학 실무 도구를 체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공학문제와 관련된 최신 연구 자료를 활용할 수 있으며, 응용프로그램 및 작업공구 등의 공학 실무 도구를 적절히 사용할 수 있다.
공학문제와 관련된 전공서적만을 활용할 수 있으며, 응용프로그램 및 작업공구 등의 공학 실무 도구를 부분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목표 1. 졸업예정자 면답에서 70%이상이 "중"이상 획득
2. 종합설계최종보고서에서 70%이상이 "중"이상 획득
실행 1. MSC 교과목 수강을 통한 수치해석능력 향상
2. 졸업인증 항목중 컴퓨터분야 인증을 선택하여 이수토록 권장
3. CAD 및 각종 소프트웨어 특강을 통한 수치해석프로그램 능력 향상
측정평가 1. 측정도구 : 졸업예정자 면담, 종합설계 최종보고서
2. 측정대상 : 졸업예정자 전원
3. 측정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예정자는 6월)
4. 평가자 : 평가위원회 위원 및 평가 위원장이 위촉한 자
5. 평가방법 : 평가항목에 의한 평가 후 프로그램 평가위원회에 학습성과 달성률 및 목표 달성 결과 보고(종합설계최종보고서를 근거하여 면담을 진행함)
6. 학습성과 달성도 측정을 위한 채점기준(Rubric)
평가도구 수준 / 평가항목 상(3) 중(2) 하(1)
졸업예정자 면담 관련동향 실무능력 다양한 분야의 최신 산업동향과 관련된 지식을 파악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응용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다. 최신 산업동향과 관련지식을 파악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응용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다. 최신 산업동향의 단편적인 정보를 파악하고 있으며 기본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다.
종합설계 최종보고서 인터넷 등의 매체도구 활용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최신 기술동향을 잘 파악하였으며, 이를 제품설계에 응용하여 반영하고 있다..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일부 기술동향을 파악하였으며, 이를 제품설계에 적절히 반영하고 있다.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일부 기술동향을 파악하였으며, 이를 제품설계에 일부 반영하고 있다.
CAD 등의 설계도구 활용 CAD 및 CATIA 등의 고급 설계기술을 적용하였다. 2차원 및 3차원 CAD 설계기술을 잘 적용하였다. 2차원 CAD 설계기술의 기초기술을 적용하였다.
수치해석도구의 활용 문제해결을 위하여 수치해석프로그램을 잘 활용하였다. 문제해결을 위하여 수치해석프로그램을 적절히 적용하였다. 문제해결을 위하여 수치해석프로그램의 기본기능만 가능하다.
작업공구 등의 활용 작품제작을 위하여 다양한 작업공구(공작기계 등)를 잘 활용하여 작품의 완성도가 매우 높다. 작품제작을 위하여 다양한 작업공구(공작기계 등)를 잘 활용하여 작품의 완성도가 높다. 제품제작을 위하여 일부 작업공구(공작기계 등)를 활용하여 작품의 완성도가 어느 정도 이루어졌다.
MS-Office 도구 활용 엑셀 및 파워포인트의 다양한 기능들을 응용 활용하여 결과들을 정리 분석하였다. 엑셀 및 파워포인트의 기본 기능을 활용하여 결과들을 정리 분석하였다. 엑셀 및 파워포인트의 기초 기능을 활용하여 결과들을 정리하였다.
평가 기준 상 : 13점이상 / 중 : 8~12점 / 하 : 7점 이하
분석평가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학습성과(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Criteria)
공학문제 해결을 위해 설계에 필요한 설계요건과 제약요소를 고려하여 창의적인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하여 제안할 수 있다.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면담, 종합설계 최종보고서
수행수준 다양한 현실적 제한요건, 사양 등의 필요사항을 정확히 분석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현실적 제한요건, 사양 등의 필요사항을 정확히 분석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체계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현실적 제한조건, 사양 등의 필요사항을 분석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다.
목표 1. 졸업예정자 면답에서 70%이상이 "중"이상 획득
2. 종합설계최종보고서에서 70%이상이 "중"이상 획득
실행 1. 설계 교과목(입문-요소-종합)의 충실한 이수
2. 교과목 이수체계도에 따른 선후수교과목의 학점 취득
3. 설계과제를 통한 포트폴리오의 체계적인 공정 구성
측정평가 1. 측정도구 : 졸업예정자 면담, 종합설계 최종보고서
2. 측정대상 : 졸업예정자 전원
3. 측정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예정자는 6월)
4. 평가자 : 평가위원회 위원 및 평가 위원장이 위촉한 자
5. 평가방법 : 평가항목에 의한 평가 후 프로그램 평가위원회에 학습성과 달성률 및 목표 달성 결과 보고(종합설계최종보고서를 근거하여 면담을 진행함)
6. 학습성과 달성도 측정을 위한 채점기준(Rubric)
평가도구 수준 / 평가항목 상(3) 중(2) 하(1)
졸업예정자 면담 제한조건에 대한 이해도 수준 일반적인 기계공학적 설계 문제가 주어지면 다양한 현실적 제한 조건을 고려하여 문제를 정립하고 방안을 제시하여 해결할 수 있다. 간단한 기계공학 요소, 시스템 및 공정에 관한 문제를 정립하고 해결할 수 있다. 간단한 기계공학 요소에 대한 설계문제를 알고 있다.
종합설계 최종보고서 문제분석의 정확성 현실적 제한조건(원가, 안전성, 신뢰성, 미관, 윤리성, 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을 정확히 분석하여 적용한다. 현실적 제한조건(원가, 안전성, 신뢰성, 미관, 윤리성, 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을 분석하여 적용한다. 현실적 제한조건을 간략하게 고려하여 분석한다.
문제해결 아이디어 다양성/창의성 문제해결을 위한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참신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한다. 문제해결을 위한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참신하고 아이디어를 제안한다.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가 기존의 방식과 유사하다.
설계에 필요한 구성요소 반영 설계에 중요한 요소(구성품)들을 분리하여 체계적으로 요약, 설명한다. 설계에 중요한 요소(구성품)들을 이해는 하고 있으며, 간략하게 요약할 수 있다. 설계에 중요한 요소(구성품)를 이해하고 있다.
조원별 역할분담 조원별 역할이 과제를 수행하는데 체계적으로 분담되었고 잘 수행하였다. 조원별 역할이 과제를 수행하는데 별 무리 없이 분담되었고, 대체적으로 수행하였다. 조원별 역할 분담이 특정 조원들에게 집중되었다.
평가 기준 상 : 10점 이상 / 중 : 6~9점 / 하 : 5점 이하
분석평가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학습성과(6)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Criteria)
프로젝트 수행 시 팀의 공동목표와 자신의 분담업무를 이해하고 수행하기 위해서 팀원사이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 상호 존중하며 협동하여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면담, 종합설계 최종보고서
수행수준 팀 프로젝트 수행 시 팀의 공동 목표와 자신의 역할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으며, 개별 팀원 간의 수행 내용을 공유, 보완하여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진행할 수 있다.
팀 프로젝트 수행 시 팀의 공동 목표와 자신의 역할을 적절히 이해하고 있으며, 개별 팀원 간의 수행 내용을 취합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방향으로 진행할 수 있다.
팀 프로젝트 수행 시 팀의 공동 목표와 자신의 역할을 인식하고 있으며, 일부 팀원들의 주도하에 목표를 달성하는 방향으로 진행할 수 있다.
목표 1. 졸업예정자 면답에서 70%이상이 "중"이상 획득
2. 종합설계최종보고서에서 70%이상이 "중"이상 획득
실행 1. 설계교과목에서 설계프로젝트 수행의 팀 미팅을 가능한 자주 갖도록 교육
2. 팀 프로젝트 평가시 팀워크에 대한 평가 가중치를 높게 평가
3. 팀 구성원의 역할 분담에 대한 달성도 평가
측정평가 1. 측정도구 : 졸업예정자 면담, 종합설계 최종보고서
2. 측정대상 : 졸업예정자 전원
3. 측정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예정자는 6월)
4. 평가자 : 평가위원회 위원 및 평가 위원장이 위촉한 자
5. 평가방법 : 평가항목에 의한 평가 후 프로그램 평가위원회에 학습성과 달성률 및 목표 달성 결과 보고(종합설계최종보고서를 근거하여 면담을 진행함)
6. 학습성과 달성도 측정을 위한 채점기준(Rubric)
평가도구 수준 / 평가항목 상(3) 중(2) 하(1)
졸업예정자 면담 팀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공학적 범위를 벗어난 문제가 주어졌을 때 팀원들 간의 업무분담과 유기적이고 적극적인 협동을 통해 문제해결 방안을 도출한다. 임의적으로 팀이 구성되면, 팀원으로서 맡겨진 구성원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임의적으로 팀이 구성되면, 팀원으로서의 맡겨진 구성원의 역할이 적다.
종합설계 최종보고서 팀웍인식 팀 내 모든 구성원들이 부여받은 역할을 충실히 실행하고, 프로젝트 결과물의 향상을 위해 상시적으로 공유 및 협조를 한다. 팀 내 구성원들이 부여받은 역할을 충실히 실행하여, 프로젝트 결과물을 도출한다. 팀 내 구성원들이 역할을 부여받았으나, 일부 팀원들의 주도하에 프로젝트 결과물을 도출한다.
아이디어 구상 역할 분담 아이디어 구상 및 문제해결 회의 시 모든 팀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팀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아이디어 구상 및 문제해결 회의 시 다수의 팀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의견을 수렴하였다. 아이디어 구상 및 문제해결 회의 시 일부 팀원들의 주도하에 아이디어를 도출하였다.
작품 활동 역할 분담 팀에서 맡겨진 직무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다른 팀원의 업무를 적극적으로 도와주었다. 팀에서 맡겨진 직무를 대부분 수행하고 다른 팀원의 업무를 일부분 도와주었다. 팀에서 맡겨진 개인 직무만을 수행하였다.
보고서부문 역할 분담 보고서 작성 시 맡겨진 역할을 잘 수행하고 팀원들 간에 공유 보완하였다. 보고서 작성 시 맡겨진 직무를 원만하게 수행하고 공유였다. 보고서 작성 시 맡겨진 직무만을 수행하였다.
발표부문 역할 분담 팀 내 모든 구성원들이 부여받은 영역에 대한 발표를 담당하였으며, 팀원 간에 내용을 공유하여 팀원 부재 시에도 원활하게 발표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하였다. 팀 내 모든 구성원들이 부여받은 영역에 대한 발표를 담당하여 발표를 원만하게 수행하였다. 팀 내 모든 구성원들이 부여받은 영역에 대한 발표를 담당하였으나, 일부 팀원의 발표 준비가 다소 부족하여 원활한 발표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회의 및 토론 참석 프로젝트 매 회의에 참석, 다수의 의견을 제시하였다. 프로젝트 회의에 대부분 참석, 원활하게 의견을 제시하였다. 프로젝트 회의의 참여도가 낮고, 토론활동에도 참여도가 적다.
평가 기준 상 : 15점 이상 / 중 : 9~14점 / 하 : 8점 이하
분석평가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학습성과(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Criteria)
공학적 문제를 문서 및 구두로 논리적이고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고, 팀을 구성하여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함에 있어 합리적인 의사를 전달할 수 있다.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면담, 종합설계 최종보고서
수행수준 공학적 문제를 논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팀 내의 문제해결을 위하여 본인의 의사를 적극적이고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
공학적 문제를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팀 내의 문제해결을 위하여 본인의 의사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
공학적 문제를 기본적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팀 내의 문제해결을 위하여 본인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다.
목표 1. 졸업예정자 면답에서 70%이상이 "중"이상 획득
2. 종합설계최종보고서에서 70%이상이 "중"이상 획득
실행 1. 전공교과목 과제물 제출시 한학기 1회이상 구두발표를 포함시켜 의사 전달 능력을 향상
2. 팀 및 개인 프로젝트 수행시 프리젠테이션을 통한 어휘 활용능력 향상
3. 과제물의 철저한 검증을 통한 효율적인 학생 지도
측정평가 1. 측정도구 : 졸업예정자 면담, 종합설계 최종보고서
2. 측정대상 : 졸업예정자 전원
3. 측정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예정자는 6월)
4. 평가자 : 평가위원회 위원 및 평가 위원장이 위촉한 자
5. 평가방법 : 평가항목에 의한 평가 후 프로그램 평가위원회에 학습성과 달성률 및 목표 달성 결과 보고(종합설계최종보고서를 근거하여 면담을 진행함)
6. 학습성과 달성도 측정을 위한 채점기준(Rubric)
평가도구 수준 / 평가항목 상(3) 중(2) 하(1)
졸업예정자 면담 의사전달능력 본인의 의사를 다른 사람들에게 논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종합 정리하여 설명할 수 있으며, 청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최종 의견을 도출할 수 있다. 본인의 의사를 다른 사람들에게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차분하게 설명할 수 있다. 본인의 의사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 있다.
종합설계 최종보고서 보고서 분량 및 제출 보고서 분량과 제출기한을 잘 만족시켰다. 보고서 분량은 기준을 충족하였으나 제출기한을 연장 요청하였다. 보고서 분량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고, 제출기한을 연장 요청하였다.
문장구조 및 문단구성 보고서의 내용을 순차적으로 명료하게 기술하고 그림 등의 보조 자료를 추가하여 수행내용을 명확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보고서의 내용을 순차적으로 명료하게 기술하여 수행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보고서의 내용을 순차적으로 기술하여 수행내용을 전달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과제 제목 설정 내용을 명확하고 간결하게 표현하였다. 내용을 명확하게 나타내고 있으나 간결성이 부족하다. 내용을 광범위하게 표현하였다.
발표자료 준비성 발표 자료가 체계적이고, 이해를 돕기 위한 도구의 사용이 매우 우수함 발표 자료의 준비는 우수하나, 이해를 돕기 위한 도구의 사용이 보통임 발표 자료의 준비가 보통이고, 이해를 돕기 위한 도구의 사용이 적음
발표 태도 발음, 몸짓, 표정, 시선 등이 명확하고 매우 우수하다. 발음, 몸짓, 표정, 시선 등이 준수이다. 발음, 몸짓, 표정, 시선 등이 평범하다.
내용전개의 논리성 및 설득력 개발동기, 내용, 결과 등의 설명이 논리적이고 설득력이 매우 우수하다. 개발동기, 내용, 결과 등의 설명이 일반적이고 설득력이 우수이다. 개발동기, 내용, 결과 등의 설명이 일반적이고 설득력이 보통이다.
질의응답 모든 질문에 논리적으로 잘 응답하였다. 대부분의 질문에 논리적으로 잘 응답하였다. 일부 질문에 대한 응답을 하였다..
평가 기준 상 : 17점 이상 / 중 : 10~16점 / 하 : 9점 이하
분석평가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학습성과(8)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Criteria)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현실적 제한요소를 고려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면담, 포트폴리오
수행수준 기계공학적 해결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다양한 현실적 제한요소를 고려하여 공학적 해결방안을 논리적으로 도출할 수 있다.
기계공학적 해결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현실적 제한요소를 고려하여 공학적 해결방안을 도출할 수 있다.
기계공학적 해결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일부 현실적 제한요소를 고려하여 공학적 해결방안을 도출할 수 있다.
목표 1. 졸업예정자 면답에서 70%이상이 "중"이상 획득
2. 종합설계최종보고서에서 70%이상이 "중"이상 획득
실행 1. 기업체 탐방 및 기업체 인사 초청강연을 통한 폭넓은 공학지식을 습득
2. 특허 및 지적 재산권 특강 개최를 통한 사회적 이슈 및 동향 이해 주지
측정평가 1. 측정도구 : 졸업예정자 면담, 포트폴리오
2. 측정대상 : 졸업예정자 전원
3. 측정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예정자는 6월)
4. 평가자 : 평가위원회 위원 및 평가 위원장이 위촉한 자
5. 평가방법 : 평가항목에 의한 평가 후 프로그램 평가위원회에 학습성과 달성률 및 목표 달성 결과 보고(종합설계최종보고서를 근거하여 면담을 진행함)
6. 학습성과 달성도 측정을 위한 채점기준(Rubric)
평가도구 수준 / 평가항목 상(3) 중(2) 하(1)
졸업예정자 면담 공학적 해결 방안에 대한 폭넓은 이해 기술의 유해성과 자원의 유한성을 극복할 수 있는 경제성을 고려한 대체기술에 대한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다. 기술의 유해성과 자원의 유한성을 극복할 수 있는 대체기술에 대한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다. 기술의 유해성과 자원의 유한성을 극복할 수 있는 대체기술에 대한 필요성을 일부 인지하고 있다.
포트폴리오 특강 및 사회활동 취업 및 창업캠프 등에 참여하여 수상 실적이 있고 공학지식을 환경 개선 등에 활용한 지식재산권 및 연구 실적이 있다. 취업 및 창업캠프 등에 참여하고 경제성 분석 등을 수행한 실적이 있고 기계공학의 지식을 환경 개선 등에 활용한 실적이 있다. 공학문제의 사회/경제적 영향을 최소한 고려하였으며 ‘직업윤리’ 등 사회 경제적 현상에 관한 기본소양 과목을 이수한 실적이 있다.
평가 기준 상 : 9~7점 이상 / 중 : 6~4점 이상 / 하 : 3점 이하로 한다.
분석평가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학습성과(9)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Criteria)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적 사회적 윤리규범을 이해하고, 그 논점에 대한 기본지식을 토대로 이를 해결할 수 있다.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면담
수행수준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감에 대한 이해가 매우 뛰어나다.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감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의식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정립이 필요하다.
목표 졸업예정자 면담에서 70%이상이 “중” 이상 획득
실행 1. 기업체 탐방 및 기업체 인사 초청강연을 통한 폭넓은 공학지식을 습득
2. 특허 및 지적 재산권 특강 개최를 통한 사회적 이슈 및 동향 이해 주지
측정평가 1. 측정도구 : 졸업예정자 면담
2. 측정대상 : 졸업예정자 전원
3. 측정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예정자는 6월)
4. 평가자 : 평가위원회 위원 및 평가 위원장이 위촉한 자
5. 평가방법 : 평가항목에 의한 평가 후 프로그램 평가위원회에 학습성과 달성률 및 목표 달성 결과 보고(종합설계최종보고서를 근거하여 면담을 진행함)
6. 학습성과 달성도 측정을 위한 채점기준(Rubric)
평가도구 수준 / 평가항목 상(3) 중(2) 하(1)
졸업예정자 면담 책임의식 및 윤리의식 직업적, 윤리적 책임의 중요성을 적극적으로 인지하고, 관련 경험을 합리적 근거로 제시하여 체계적으로 설명 하였으며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성이 있는 준수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직업적, 윤리적 책임의 중요성을 대체로 인지하고, 관련 경험을 제시하여 설명하였으며 준수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직업적, 윤리적 책임의 중요성에 대하여 일부 인지하고 있다.
평가 기준 상 : 9~7점 이상 / 중 : 6~4점 이상 / 하 : 3점 이하로 한다.
분석평가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학습성과(10)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 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Criteria)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 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자신에게 필요한 교육방법을 선정하여 자기계발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면담, 포트폴리오
수행수준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 계발의 필요성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자신에게 필요한 교육을 적극적으로 찾아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 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자신에게 필요한 교육에 참여할 수 있다.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 계발의 필요성을 일부 인식하고, 자신에게 필요한 교육에 부분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목표 1. 졸업예정자 면담에서 70%이상이 "중" 이상 획득 2. 포트폴리오에서 70%이상이 "중" 이상 획득
실행 1. 체험학습, 기업탐방, 특강, 해외문화체험을 통한 자기계발 및 어학능력 향상
2. 동아리활동, 사회봉사 활동을 통한 자아계발 참여 장려
3. 리더쉽과 커뮤니티 활동을 통한 상담, 멘토링, 독서 활동 장려
측정평가 1. 측정도구 : 졸업예정자 면담, 포트폴리오
2. 측정대상 : 졸업예정자 전원
3. 측정시기 : 매년 12월(후기 졸업예정자는 6월)
4. 평가자 : 평가위원회 위원 및 평가 위원장이 위촉한 자
5. 평가방법 : 평가항목에 의한 평가 후 프로그램 평가위원회에 학습성과 달성률 및 목표 달성 결과 보고(종합설계최종보고서를 근거하여 면담을 진행함)
6. 학습성과 달성도 측정을 위한 채점기준(Rubric)
평가도구 수준 / 평가항목 상(3) 중(2) 하(1)
졸업예정자 면담 자기계발 필요성 인지도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자기계발의 필요성에 대해 일부 인식하고 있다.
포트폴리오 자기계발 및 취업정보 활동자료 교과과정외의 학습 및 자기계발에 관한 두드러진 실적이 있다. 교과과정외의 학습 및 자기계발에 관한 지속적인 실적이 있다. 교과과정외의 학습 및 자기계발의 노력에 대한 실적이 있고 최소요구 기본 소양 과목을 이수한 실적이 있다.
평가 기준 상 : 9~7점 이상 / 중 : 6~4점 이상 / 하 : 3점 이하로 한다.
분석평가 매년 목표달성여부 측정 및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1. 목표가 달성된 경우 : 프로그램 달성 목표치 상향조정 검토 및 루부릭 수준 향상
2. 목표가 미달된 경우 :

1) 목표치 레벨의 적정성 검토
2) 해당 관련기술, 도구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에 대한 수업 현황을 검토하여 교수법, 강의내용, 강의구성, 강의방법 등 개선

* 측정시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루부럭에 대한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 수정이 요구될 시에는 목표 달성여부 및 개선주기(3년) 도래에 관계없이 개선
공개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들을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기계공학 심화프로그램 교과과정

2024학년도 교육과정표

2023학년도 교육과정표

2024학년도 교육과정 이수체계도



2023학년도 교육과정 이수체계도



기계공학 심화프로그램 인증기준

이수기준

구 분 인증 이수 기준 비 고
교과과정 전문교양 심화 프로그램 지정 교과목 이수 ※ 강원대학교 졸업기준: 140학점
(공학인증 이수기준에서 정하고 있는
교과영역 이수기준과 심화프로그램에서
별도로 정하고 있는 이수기준을 동시에
충족하여야 함.)
MSC 30학점 이상 이수
(기초과학 또는 전산학 교과목 중 한과목 이상 실험이 포함된 교과목 이수)
전공(설계) 45학점 이상 이수
(설계9학점 포함)
학위논문제 강원대학교 학칙 제77조(졸업과 학위)에의거
학과에서 정한 기준 통과 – 실험실습보고서(캡스톤 디자인)
강원대학교 졸업기준
진로탐색과 꿈-설계 1학년 1학기에 필수 이수
직업선택과 꿈-설계 3학년 2학기에 필수 이수

학위명칭

프로그램 구분 국문 영문
일반교육프로그램(비인증) 공학사 Bachelor of Science in Engineering
심화교육프로그램(인증) 공학사 (기계공학심화) Bachelor of Science in Mechanical Engineering

(25913) 강원도 삼척시 중앙로 346, 강원대학교 삼척캠퍼스 삼척공학교육혁신센터   T.033-570-6861   F.033-570-6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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